주민으로 구성된 지역 소규모 공동체 주도의 주민참여 마을기업 희망단체 모집

대전 동구는 지역 일자리 창출 및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마을기업 지원 참여 희망단체를 공모한다.

‘마을기업’은 지역공동체에 산재돼 있는 향토, 문화, 자연자원 등 특화자원을 활용 주민 주도의 사업을 통해 안정적 소득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마을단위의 기업 또는 지역공동체를 말한다.

신청대상 단체는 마을회, 새마을회, NPO(비영리 민간단체) 등 지역단위 소규모 공동체 또는 주민자치회 및 주민센터가 관여하는 지역공동체 거버넌스 등 지역주민으로 구성된 소규모 공동체이다.

지원대상 사업은 ▲지역자원 활용형 사업 ▲친환경?녹색에너지 사업 ▲생활지원?복지형 사업 등 3개 유형이다.

마을기업 지원을 희망하는 단체는 마을기업 사업신청서, 사업계획서 등 소정의 구비서류를 갖춰 이달 11일까지 구청 경제진흥과로 신청하면 된다.

마을기업 지원대상 단체 선정은 구의 1차 사전심사와 대전시의 2차 확정심사를 거쳐 최종 결정되며, 선정된 단체에는 최장 2년까지 1차년도 5천만원, 2차년도 3천만원 등 최대 총 8천만원의 사업비가 지원된다.

구 관계자는 “마을기업은 지역공동체 주도로 지역주민의 자발적 참여를 통한 주민이 주인인 풀뿌리 사업”이라며 “구는 사업대상자에 대한 지원을 통해 자립기반을 마련, 사회적 기업으로의 전환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마을기업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동구청 경제진흥과(☏250-1268)로 문의하면 된다.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