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치리 한우농장 구제역 양성판정... 대응방안 찾기 분주

지난 20일 구제역이 의심신고된 공주시 탄천면 정치리 한우농장이 21일 국립수의과학검역원의 정밀검사에서 양성판정을 받자 공주시가 이에 대한 대책과 더 이상의 확산방지를 위한 대응방안 찾기에 분주하다. 

공주시는 21일 오전 11시, 공주시 농업기술센터 구제역 종합상황실에서 공주지역 유관 기관단체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구제역 발생 대책회의를 열고, 정치리 농장이 미칠 파장 등에 대한 논의와 함께, 대응방안을 놓고 장시간 마라톤 회의를 벌였다.  

이날 회의에서, 공주시는 기존 운영중인 공주IC 등 19개 방역통제초소에 구제역이 발생한 탄천면 정치리 부근 8개 지역에 추가로 이동통제초소를 설치, 군경공무원이 합동 근무키로 했다.

또, 구제역 인력 확보를 위해 자원봉사자들을 방역통제초소에 투입키로 결정, 방역체계를 강화키로 했다.

이와 함께, 인근 정치리 농장 반경 500m안에서 사육중인 10농가의 81마리의 소의 경우, 지난 18일 구제역 백신접종을 마친 상태로 정부에 의해 살처분 대상에 포함되지 않음에 따라 앞으로 양성판정받은 소에 한해 살처분을 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이준원 공주시장은 구제역 발생에 따라 기존 10㎞ 경계지역 이동금지 조치는 양돈농가들의 제때 출하를 못해 규격돈 이상으로 인한 농가피해가 늘어날 것이 예상됨에 따라 위험지역 3㎞로 완화하고, 또, 늘어나는 백신접종 피해농가들을 위해 보상확대 추진 등을 정책 제안할 것을 지시했다.

공주시는 정치리 농장사태이후 그동안 추진된 방역시스템을 더욱 강화, 더 이상 확산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충남도와 공주시는 지난 20일 구제역 의심신고 접수후 정치리 농장 한우 8마리를 예방차원에서 살처분했으며, 농장 반경 10㎞를 이동제한 구역으로 정하고, 방역을 강화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