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적 기사 써주면 현찰 주겠다며 회유

환경개선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대전시 하수관거 임대형 민자사업(BTL)의 사업자로 결정 된 GS건설 컨소시엄이 전체 공사비로 대전시 고시가 1,313억 원의 91%인 1,207억 원을 제안한 것으로 확인됐다.

GS건설 컨소시엄이 제안한 91 % 의 공사비는 지난 해 전국적으로 평가가 완료 된 12개 하수관거BTL사업의 평균 낙찰률인 71.6%를 훨씬 뛰어 논란이 예상된다.

이 같은 높은 사업비 요구는 특정 회사에 5%가산점 혜택까지 주며 다른 업체의 사업 참여 길을 원천적으로 봉쇄 한 대전시의 안일한 행정과 단독으로 응찰한 업체의 과도한 욕심이 빚어낸 결과로 보인다.

하지만 이는 사업자의 일방적 요구 일 뿐 대전시의 대처 여부에 따라 실제 사업비는 훨씬 줄어 들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전시 수질관리과 관계자에 의하면 "지난 달 사업자로 선정 된 GS컨소시엄과 본회의 한 번 실무협상을 세 번 벌였다."며 "사업계획과 운영계획에 대한 실무협상을 주로 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적정한 공사 금액이 얼마인지 선을 긋기가 힘들다."며 "타 자치단체의 사례를 조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전시가 조달청에 요청한 원가조성 용역결과도 변수로 작용 할 전망이다.

조달청은 대전시의 의뢰를 받고 사업원가조성을 2일 마쳤으며 이 결과는 금주 내로 대전시에 통보 될 것으로 알려졌다.

대전시는 조달청의 사업원가조성 결과가 GS컨소시엄의 요구액 보다 현저히 낮을 경우 이를 적극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사업비 부분에 대한 본격적인 협상은 다음 주에 시작 돼 다음 달 8일까지 이어진다.

첫 단추는 잘못 꿰졌지만 예산을 삭감하기 위한 관계공무원의 각오도 남다르다.

수질관리과 관계자는 "GS 컨소시엄의 요구액은 당연히 비싸고 그것이 적정하다고 판단한다면 협상을 뭐 하러 하겠냐."며 "시민들 세금을 가지고 공사비를 줘야 하는데 사업자에게 적자를 보라고 할 순 없지만 최소한의 금액이 지급 될 수 있도록 협상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GS건설 고위 관계자는 지난 달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기사 때문에 직원들이 힘들어 하고 있다. 좋은 기사를 써 주면 현찰로 150만 원을 주겠다.'고 제의해 대형 건설업체의 도덕적 해이가 극심함을 여실히 보여줬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