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 교육감을 협박해 돈을 뜯어내려다 미수에 그친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은 이들의 범행 동기와 함께 배후 여부를 밝히는데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충남경찰은 올 1월께 충남 한 지역에서 현 교육감 측을 직접 만나 금품을 전달하려다 거절당한 뒤 이를 빌미로 돈을 요구한 혐의(공직선거법 위반 등)로 구속된 A씨(47) 등 3명이 처음부터 협박을 목적으로 접근했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이들은 금품 전달을 피력한 뒤 수개월이 지난 최근에야 이를 무기로 돈을 요구했고 금품수수 거부 의사를 전달받았지만 이 사실을 오히려 폭로하겠다고 당시 확보한 물증을 제시하며 협박한 것으로 미뤄 경찰은 당초 금품을 전달하려던 의도가 교육감에 대한 지지나 호감이 아니라 다른 목적이 있었다고 보고 있다.

이는 처음 만남에서 미리 녹취나 사진 등의 증거를 확보, 사전에 누군가와 공모한 정황이 다분하며 또 각 교육감 출마 예정자들의 감시망이 두툼한 시기에 금품 전달 미수 사건과 협박 과정의 공백이 길어 이들 용의자들이 이 기간에 누군가와의 접촉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특히 교육 수장으로 구설수가 큰 치명타가 될 수 있지만 이들이 현직 교육감을 상대로 무모하게 협박을 시도할 이유가 없고 지방선거를 코 앞에 둔 민감한 시점에서 뒷배경 없이 이 같은 대담한 짓을 벌였을 가능성도 낮아 사주의 끈이 있을 개연성을 높게 하고 있다.

이에 경찰은 금품의 출처, 전달 경위, 금품을 전달토록 사주한 인물의 존재 여부 등에 대해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으며 공범 여부에 대해서도 확인 중이다.

현재 경찰은 협박당한 교육감 측에 대해 일정 부분 수사를 마무리지은 뒤 피의자들의 상호관계, 당초 만남을 주선한 인물, 이들의 지지세력 등에 대해서도 분석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관계자는 "피해 교육감을 불러 조사할지는 아직 결정된 것이 없다"며 "용의자들의 동기를 밝히는 것이 우선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충남경찰은 현직 교육감인 A씨(60) 측에 접근, 금품을 전달하려다 거절당하는 상황 등을 사진 등으로 찍어 보관한 뒤 이를 빌미로 교육감 측에서 돈을 뜯어내려던 혐의로 A씨 등 3명을 긴급체포해 이중 2명을 구속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