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안함 함미 침몰후 본격적인 인양일인 15일 오후 백령도 앞바다 침몰현장에서 관계자들이 침몰한 함미를 대형크레인을 이용해 들어올리고 있다.
천안함 함미 바지선 탑재 작업이 마무리됐다.

15일 천안함 함미 인양작업을 진행 중인 군 당국은 정오를 기해 수면 위로 끌어올린 함미 선체를 바지선에 탑재하는 작업을 진행, 오후 1시 12분께 함미를 바지선 거치대로 올리는 데 성공했다.

이에 따라 군 당국은 실종자 수색 작업을 벌일 예정이며, 민관 합동조사단은 현장 채증에 나서게 된다.

이와 함께 군 당국 함미 부분에서 "많은 시신을 목격했다"는 증언이 나왔다고 밝혔다.

군 관계자는 "일부 배수요원들이 선체 내로 진입해 고인 물을 바깥으로 빼낸 작업을 하던 중 선체 안에서 많은 시신을 목격했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군은 이날 오전 9시 백령도 남방 1370m 지점 해역에서 천안함 인양작업을 본격 시작했다.

인양 작업은 대형 크레인선으로 세 가닥의 체인을 연결한 함미를 서서히 물 밖으로 끌어올렸다.

함미가 물 밖으로 모습을 드러낸 시간은 당초 예상보다 20여분 빠른 오전 9시11분께이고, 뒤를 이어 사격통제 레이더실이 모습을 드러냈다.

15분이 지난 9시26분 수색 요원들이 함미 옆쪽에서 수색 작업과 함께 절단면에 추가 안전망을 설치하고 9시34분께 탄약고와 함께 온전한 형태의 76㎜ 함포가 모습을 드러냈다.

자연배수와 함께 9시39분께 천안함 속에 들어 있는 바닷물을 빼기 위한 인공 배수작업이 진행됐다.

이어 9시44분께 수색 요원들이 함미에 올라 실종자 수색작업에 투입됐으며, 9시46분께 해난구조대(SSU)와 해군특수전여단(UDT) 요원들이 함상에 진입해 수색 작업을 벌였다.

군 당국은 당초 낮 12시30분까지 배수작업을 실시한 뒤 선체를 수면으로 끌어올리는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백령도 현지 기상조건이 좋아 40분가량 작업 시간이 단축됐다.

이로써 군 당국은 오후 1시25분 현재 실종자 수색 작업과 함께 합동 조사단의 채증 및 안전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선체의 내부 통로를 만드는데 2시간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며 통로를 만든 후 본격적인 실종자 수색 작업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군과 해경은 선체 내부 기름 유출에 대비해 기름 수거용 바지선 2척까지 사고해역 주변에 배치를 마치는 등 만반의 준비를 마친 상황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