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중앙지검 공안2부(부장검사 유호근)는 13일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과 전국공무원노동조합(전공노)의 불법 정치활동 의혹과 관련, 정진후 전교조 위원장과 김현주 수석 부위원장, 박석균 부위원장을 소환해 조사했다.

검찰은 이날 정 위원장 등을 상대로 민주노동당 가입과 당비 납부 등 핵심 혐의에 대한 사실관계를 확인하는데 주력했다. 검찰은 향후 경찰 수사자료를 검토, 수사상 필요할 경우 나머지 노조 간부와 조합원들도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과 경찰에 따르면 기소의견으로 송치된 284명의 조합원 가운데 정 위원장 등 112명에게는 국가공무원법과 정당법, 정치자금법위반 혐의가 적용됐으며, 양성윤 전공노 위원장 등 170명에게는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가, 나머지 2명에게는 국가공무원법, 정당법 위반 혐의가 각각 적용됐다.

한편 전교조 간부들은 이날 소환에 응하면서 "검찰은 정당관련 활동을 조사하면서 피의사실을 생중계하듯 유포시켰다"며 "(이번 수사는)별건, 먼지털이식 불법 수사"라고 주장했다.

이어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한나라당 지방선거기획위원장이 '이번 선거를 전교조를 심판하는 장으로 만들겠다'고 발언한 상황 등을 고려하면, 이 수사는 한나라당의 지방선거를 지원하기 위한 (검찰의) 정치적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비판했다.

특히 "한명숙 전 국무총리 수사 등으로 검찰의 신뢰는 바닥에 떨어졌다"며 "공안당국의 별건수사, 정치수사에 출석 이외에 다른 부분은 일체 협조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