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한가위 귀성인구는 4천624만 명으로 3천900만 명을 기록했던 지난해보다 3.5%가 증가한 수치여서 귀성, 귀경길 교통 혼잡이 예상되고 있다.

13일 건설교통부가 발표한 분석 자료에 의하면 귀성시간은 서울에서 대전, 부산, 광주 이동시 각각 4시간20분, 8시간, 7시간, 반대로 귀경시 서울 도착시간은 대전에서 6시간, 부산에서 9시간, 광주에서 8시간20분 가량 소요될 것으로 예측돼 장시간 운전으로 인한 안전사고에저 반응해 통증, 또는 뻐근한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이때는 고개를 좌우로 최대한 돌려 5초 이상을 유지한 뒤 힘을 빼면서 목을 주물러준다. 좌우 반복해서 마사지하면 경직된 목 근육을 풀어줄 수 있다.

◇ 요통 증세 시 척추를 바로 세우면 도움 = 운전석 등받이의 각도는 일반적으로 15도 정도를 유지해야 허리에 부담이 없다. 등받이를 너무 젖히거나 곧게 세워 장시간 운전할 경우 허리에 부담이 생겨 요통이발생할 수 있다. 이때 허리 중앙에 위치한 혈 자리를 눌러주거나 척추를 곧게 세운 뒤 허리에 힘을 줘 유지하는 등 지압과 스트레칭을 반복하면 요통을 완화할 수 있다.

◇ 다리가 아플 때 발목 상하 스트레칭 필요 = 하반신에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다리가 뻐근하거나 심할 경우 종아리가 부어오르는 사람도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틈틈이 하반신의 근육을 사용해주어야 한다.

간단한 방

 

[소중한클리닉  제공]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