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사업자 선정 6월지방선거 이후로 결정한다

대전시는 사업추진을 놓고 논란이 일고 있는 엑스포과학공원 재창조 PF(Project-Financing 방식) 사업추진을 위한 민간사업자 공모사업을 17일 공고 한다고 밝혔다.

민간사업자 공모 기간은 6월16일까지로 1주일 정도 평가기간을 통해 민간사업자가 선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대전시는 사업자 선정과 관련 다가오는 지방선거 이후 정하겠다는 방침이다.

대전시는 이를 위해 오는 3월 3일 민간사업자 설명회를 개최하고, 3월중 참여의향서 접수를 거쳐 오는 6월에 최종 제안된 공모안을 심사해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게 된다.

최종적으로 민간사업자가 선정되면 SPC(특수목적법인) 설립과 도시재정비촉진계획 및 실시계획을 수립하여, 2013년에 사업 마무리를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엑스포과학공원 구역별 면적을 보면 전체 560,468㎡ 중 국비유치사업으로 추진되는 문화산업구역 132,232㎡, 과학공원구역 329,062㎡, 민간에 매각되는 부지는 전체면적의 17.7%인 복합개발구역 99,174㎡로 상업지역으로 용도변경하게 된다.

이번 엑스포재창조 PF사업 공모지침서의 내용을 살펴보면민간제안의 자율성을 최대한 허용하는 한편 공익성을 담보할 수 있는 안전장치를 두고 있으며 토지매각대금중 70%는 엑스포과학공원에 제안되는 시설물로 대물변제토록 하고 있어 민간사업자의 초기 금융비용 부담을 완화하여 주는 등 인센티브적인 요소를 담고 있다.

공모 제안 평가는 사업계획(800점)과 토지가격(200점)으로 구분하고 있다.

대전시에 따르면 엑스포재창조사업은 1조3천억의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며 이번 공모에 앞서 시민 공청회 및 자문회의 등 다양한 의견수렴 과정을 거처 PF사업에 경험이 많은 법무, 회계, 금융분야 국내 유수법인은 물론 분야별 전문가가 참여한 가운데 공모지침서를 작성해, 지난 12일 이를 최종 확정했다고 밝히고 있다.

시 관계자는 “공익성을 담보한 상태에서 지역 경제 활성화를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엑스포 재창조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