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09월12일-- “아, 스트레스 받아.”

이런 말 자주 하시지요? 직장에서, 학교에서, 혹은 집에서도 무엇인가 자신의 뜻대로 일이 풀리지 않거나 어떠한 정신적인 압박감을 느낄 때 우리는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표현을 합니다.

이렇게 이야기하게 되는 스트레스는 보통 걱정, 근심이나 일에 대한 불만족 또는 지나친 과로 등으로 생겨나는 것이라고 여겨지지만 실제로는 기분 좋은 흥분이나 행복감까지를성과 정서, 환경적 차이에 따라 변증하여 치료하면 매우 효율적으로 스트레스성 질환을 관리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한방에서는 스트레스와 스트레스로 인한 질환들을 치료하기 위해 스트레스에 강한 신체적 조건을 가지도록 만드는 것과 스트레스를 만들어내는 병인을 없애는것, 그리고 스트레스로 인해 약해진 몸을 보충하고 건강하게 만드는 여러 가지 방법을 병행합니다. 한약과 침, 뜸 등의]스트레스, 이렇게 조절하세요!

▶왜 내가 스트레스를 받는지 생각하라. ▶노여움을 발산시켜라. ▶화를 삭히고 우선 상대방의 말을 들어본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려 노력한다. ▶원만한 대인관계를 위하려 노력하라. ▶창조적으로 사고하려 노력하라. ▶에너지를 쏟는다. ▶집안의 물건을 바꿔 변화를 준다. ▶이기는 데 집착하지 않는다. ▶주눅들기보다 오히려 거드름이 좋다. ▶정신적 스트레스는 바쁘게 일하며 푼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라. ▶규칙적으로 적당한 식사를 한다. ▶적당히 운동을 한다. ▶한방차를 복용하자. ▶여유있게 스케줄을 짜자. ▶때로는 no라고 이야기하라. ▶체념할 줄 알아야 한다. ▶겸허히 받아들일 줄 알아야 한다. ▶유머 감각으로 긴장을 해소하자. ▶근육이완법 등 심신 긴장을 푸는 방법을 배우자.

 

 

[풀과나무한의원 제공]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