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22일 세종시 수정논란이 불거진 뒤 처음으로 대전을 찾았다. 유성에 있는 한국연구재단에서 주재한 교육․과학․문화 분야 새해 업무보고를 기회로 지역 인사들과 오찬간담회를 가진 것이다.

보도에 따르면 간담회에는 지역 학계, 언론계, 종교계, 예술계, 시민단체 대표자 등과 박성효 대전시장 등 지방자치단체 관계자를 포함해 지역인사 수 십 여명이 참석했다고 한다.

이 자리에서 이 대통령은 “세종시 대안 마련은 대통령에게 책임이 있지, 총리는 지시받고 하는 것”이라고 밝혀 사실상 대통령이 직접 책임이 있음을 대놓고 밝혔다. 앞으로 본격 정면 돌파의 뜻을 밝힌 셈이다. 한 예로 어느 참석 인사가 ‘세종시 원안 추진의 현장 목소리’를 전하자, 선출직이다보니 내년 선거 때문에 그렇게 발언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폄하하며 일축해버렸다는 것이다.

그래놓고는 청와대 측은 이날 대전방문과 오찬간담회가 ‘충청민들의 상처받은 마음을 헤아리고 다독거릴 필요가 있기 때문에 마련됐고, 주요 인사들의 의견을 주로 경청하면서 대통령으로서의 고뇌와 진심을 전달하기 위한 자리’라고 번드르르하게 포장해놓고 있다.

이 자리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이야기가 오갔는지는 자세히 알 수 없다. 그러나 간담회의 결과는 보나마나, 들어보나마나 뻔하다. 애시당초 ‘충청의 민심을 이해하고 지역의 목소리를 들어보려는 진정성은 아예 없어 보이기 때문이다. 한 두 번의 대통령 방문으로 ‘충청민의 상처를 다독거릴 수 있을 것’이라는 발상 자체가 또한 그렇다.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 대전충청인을 현혹시켜 우롱하려는 작태는 이제 그만두라. 오판과 착각이 쌓이면 쌓일수록, 불신과 저항감만 높아져갈 뿐이다.

2009년 12월 22일
자유선진당 대전광역시당 대변인 정하길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