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세종 희망포럼 창립 본격활동 돌입...세종시 해법 담아낸다

▲ 대전.세종 희망포럼 창립대회가 21일 대전엑스포 컨벤션홀에서 열렸다. 김상윤 공동대표 (사진좌측) 김병윤 공동대표 (사진우측)
세종시에 대한 수정 논란이 첨예화 되고 있는 가운데 대전과 세종시의 상생 발전방안을 모색하자는 주장을 하고 있는 대전.세종 희망포럼(이하 희망포럼)은 창립대회를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21일 대전 엑스포 컨벤션홀에서 150여명의 회원이 참석한 가운데 세종시와 대전의 상생발전을 위해 대전시민의 합의를 도출해 논란이 되고 있는 세종시 해법을 담아내고자 한다 며 ‘대전.세종 희망포럼 창립’을 선언했다.

희망포럼은 그동안 발기인대회를 거쳐 세종시 관련 세미나, 행복도시건설청 방문, 세종시 토론회 참여 등 세종시 건설과 대전 발전의 대안을 제시하는 등 활동을 펼쳐 왔다.

이날 창립대회에서 김상돈 공동대표는 “세종시 문제로 대전과 충청은 정치권의 대립 등으로 여론의 분열과 혼란이 최고조에 달하고 있지만 대전은 세종이라는 거대한 현안 앞에서 소외되고 작아져 있다”며 “이제 대전의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대전은 지난 7년간 세종시의 배후도시라는 이유만으로 120여개의 공기업 분산배치와 국책사업 선정에서 배제됐고, 세종시로 인해 대전의 정체성마저 바뀔 수 있는 문제 앞에서도 시민의 목소리는 외면당하고 있다” 면서 “이제 대전발전을 위해 시민들의 의지와 뜻을 모아 희망을 이야기 하자”고 강조했다.

이어 김병윤 공동 대표는 “세종시는 인접도시의 도움을 받으며 성장하도록 설계된 도시로 대전과 함게 할 수밖에 없다며 세종시가 하루빨리 살기 좋은 도시로 건설되기 위해서는 대전시의 핵심능력을 세종시에 보태면서 상생 발전하는 길을 모색할 때”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세종과 대전의 상생 발전대안으로 대전 엑스포과학공원-세종시 기술사업화 밸리 연계 활성화, 지식재산 강국의 행복도시, 국내 유일의 사교육 필요 없는 청정교육특구 지정, 대전-세종 의료관광사업 연계 추진, 대전-연구 집적, 세종-기술사업화 밸리 조성등 5가지 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앞으로 희망포럼은 1월 초에 세종시와 관련 맞장토론과 정책세미나를 통해 더욱 다양한 의견을 수렴한다는 계획과 함께 매월1회 포럼 개최, 관계자 초청 세미나를 비롯해 명사 초청 강연회, 교육 프로그램 ´희망 시티즌십´ 개설 등 다양한 활동을 계획하고 있다.

하지만 이들의 세종시.대전 상생발전 대안으로 내세우고 있는 지식재산행정중심복합도시로의 발전 대안에 대해 세종시 원안을 주장하는 이들은 수정론자 라며 곱지 않은 시각을 보내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