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적 수준과 위상을 갖췄다는 평가

▲ 아시아, 서태평양 윤리위원회 연합포럼(FERCAP) 공식 국제인증서
충남대병원(원장 송시헌) 임상시험심사위원회는 지난 11월 25일 태국 치앙마이에서 열린 아시아, 서태평양 윤리위원회 연합포럼(FERCAP; Forum for Ethical Review Committees in Asia and the Western Pacific) 총회에서 생명의학연구 윤리분야의 국제인증을 획득했다.

FERCAP는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기구로 아시아, 서태평양 지역 국가에서 실시하는 임상연구의 윤리성을 보장하기 위해 2000년 설립된 단체로 송시헌 충남대병원 원장과 이원형 충남대병원 지역임상시험센터장 등 병원관계자들은 지난달 개최된 총회 참석을 위해 태국을 방문했다.

아시아, 서태평양 윤리위원회 연합포럼 측은 충남대병원 임상시험심사위원회가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연구의 제반 활동뿐 아니라 윤리적 접근에 있어서도 국제적 수준과 위상을 갖췄다는 평가와 함께 공식 국제인증서를 전달했다.

아시아, 서태평양 윤리위원회 연합포럼에서는 지난 9월 충남대병원과 국제백신연구소 임상시험심사위원회에 6명의 전문 심사요원을 파견하여 임상연구심의위원회의 활동과 규정, 연구과제 심사의 내용과 시설, 장비 등을 심사한 바 있다.

충남대병원은 이번 국제인증을 통해 임상연구 활동의 국제적 신뢰를 확보하게 되었으며 다국적 제약사의 아시아권 임상투자가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국제경쟁력을 확보하게 되어 외자유치 등 병원 및 국가위상의 제고에도 기여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