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철 좋은 김장재료 고르는 방법

뭐니뭐니 해도 겨울철의 별미는 온 가족이 삼삼오오 모여 담근 김장김치인데요.
겨울철의 밥상을 책임져줄 이 김치를 맛있게 담그려면....김장재료부터 신경써야 합니다.

우리 민족 최고의 월동준비인 김장철이 다가 왔으니 맛있는 김치의 첫걸음인.....좋은 김장재료고르는 방법에 대해 전해드리겠습니다.

배추
좋은 배추는 푸른 잎이 많고 껍질이 얇으며 잎이 단단하게 밀착되어 겉잎을 버릴 게 별로 없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깨끗하고 신선해 보이는 것이 좋다
저장배추는 푸른잎이 붙어있고 싱싱해 보이는 것이 좋고, 햇배추는 클수록 좋으며 가을배추는 중간 정도 되는 것으로 결구가 잘 되어 중량이 무거운 것이 좋습니다.


좋은 무는 크고 고르며 흠이 없어야 합니다. 신선하고 윤이 나며 육질이 단단하면서도 연하고, 매운맛이 적고 단 것이 좋습니다.

젓갈
젓갈은 일종의 저장 발효 식품으로 저장기간동안 단백질이 아미노산으로 분해되어 고유의 맛과 향기를 내는데요, 가장 많이 사용하는 새우젓은 지방이 적어 담백하며, 멸치젓은 지방`필수 아미노산 함량과 열량이 가장 높습니다.

생강
생강은 식초, 간장, 소금 꿀 등과 조화를 이루어, 음식 고유의 맛을 손상시키지 않기로 유명한데요.
황토흙에서 재배한 재래종이 맛이 제일 좋습니다.
크기와 모양이 일정하고 껍질에 붉은 기가 남아 있는 것을 고릅니다.

마늘
마늘통은 담갈색 껍질로 싸여있으며 내부에 5~6개의 작은 마늘쪽이 있습니다.
일반 농가에서 재배하는 대표적인 재래품종은 만생종인 소인편종 (육쪽마늘), 다인편종 (여러쪽 마늘)과 장손마늘입니다.
이 가운데 매운맛이 강한 다인편종을 김장용으로 많이 쓰며, 마늘장아아찌나 잎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장손마늘을 사용합니다.

고추
고추에는 카로티노이드와 비타민 c는 물론 여러 성분이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캅사이신은 살균 및 정균작용을 하고 타액이나 위액분비를 촉진시켜 소화작용을 돕습니다.
체내각종대사를 향진하는 작용도 한다. 김장에 쓸 고춧가루는, 햇볕에 말려 빛깔이 곱고 선명하여
두껍고 윤기나는 양건초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쪽파
쪽파는 아래쪽 뿌리가 희고 굵고 통통하며 윤기가 있고 크기가 균일한 것이 좋은 것입니다.
또한 잎은 시든 곳 없이 끝까지 녹색을 유지하고 부드럽고 탄력있게 뻗은 것이 좋습니다.

요즘같은 불경기에 힘든 삶속에서 양념 골구루 묻힌 배추를 차곡차곡 김치통에 넣을 때마다 우리의 시린 삶속에 사랑의 김장으로 온기로 꼭꼭 채워지는 것 같습니다.

또한 어찌보면 우리 살림살이 중에서도 가장 크고 든든한 재산이 아닐까요? 이번 겨울 손수담근 소중한 김치와 함께 겨울도 따뜻하게 나시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