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뇌활동 도움 되는 식이요법 관심 높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앞두고 수험생들의 건강관리와 두뇌활동에 도움이 되는 식이요법 등에 대한수험생과 학부모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일명 ‘브레인 푸드(Brain Food)’가 인기를 끌고 있다.

브레인 푸드란 기억력, 집중력 등 두뇌의 핵심기능을 수행하는 대뇌의 신경세포를 원활하게 해주고 두뇌활동의 주요 에너지원이 되는 성분을 가지고 있는 식품을 말한다. 대표적인 브레인 푸드로는 뇌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뇌활동 주요 에너지원인 포도당을 공급해주는 바나나, 필수지방산인 DHA가 풍부한 등푸른 생선 참치, DHA로 변환되는 리놀렌산이 풍부한 들깨가루, 항산화제 역할을 하는 호두, 잣 같은 견과류 등이 있다.

◇ 집중력, 기억력 높여주는 바나나

바나나가 브레인 푸드로 주목 받는 이유는 칼륨과 같은 미네랄 성분과 함께, 두뇌에 에너지를 공급하는데 도움을 주는 영양소인 비타민 B가 다량 함유되어 영양 만점일 뿐 아니라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는 점 때문이다.

작년 말 한서대학교 식품생물공학과 김혜경 교수는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기는 바나나가 두뇌활동 개선에 크게 기여 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바나나 추출물을 이용한 뇌세포 실험을 실시한 결과, 바나나는 뇌에 유해한 활성산소와 활성질소의 제거능력이 우수하고, 학습 및 기억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아세틸콜린의 분해를 막아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것. 특히 집중력의 경우, 뇌에 충분한 에너지가 있을 때 더욱 발휘될 수 있는데 바나나에는 뇌활동의 주요 에너지원인 포도당을 비롯해 과당과 탄수화물 성분도 골고루 풍부하기 때문에 시험을 보기 직전이나 시험당일 아침식사 대용으로 먹으면 기억력 증진은 물론 집중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또한 바나나에는 체내에 흡수되면 비타민 A로 전환되어 눈 건강에 좋은 베타카로틴도 풍부해 수험생 에게는 다방면으로 도움이 된다.

델몬트의 프미리엄 고산지 바나나 하이랜드 허니 2개가 들어있는 하이랜드 허니 트윈팩은 수험생들이 간식으로 가지고 다닐 수 있도록 소량 포장되어 휴대가 편리하다. 특히 등교길이나 시험 보는 날 아침에 간편하게 챙겨갈 수 있다.

◇ 바다대표 브레인 푸드, DHA듬뿍 참치

고등어, 꽁치, 참치, 정어리 등 등푸른 생선에 많이 들어있는 DHA는 필수 지방산의 하나로, 뇌를 구성하고 있는 지방의 약 10%를 차지하며 이는 뇌 세포막을 형성해 두뇌발달을 돕고 기억력을 높이는 데 효과가 있다. 또한 수험생에게는 두뇌에 영양을 공급해주고 우울증, 주의력 부족, 과민증 등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죽 전문점 본죽은 다음 달 9일까지 진행되는 ‘죽마고우’ 이벤트를 통해 아침마다 수험생 학급으로 전복죽과 참치 야채죽을 배달해준다. 참치 야채죽은 DHA 성분이 수험생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주면서 맛도 좋아 청소년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메뉴다. 전복죽은 수험생의 기력을 회복하고 집중력을 보강해주며 스트레스로 인한 간열을 풀어주는 효능도 있어 수험생에게 좋다.

◇ 견과류 속 비타민 E로 활성산소의 뇌 공격 방어

사람의 뇌는 신체기관 중 지방이 가장 많은 기관으로 활성산소에 의해 산화되기 쉽다. 활성산소에 의해 뇌가 손상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항산화제의 역할이 큰데 호두, 잣, 땅콩 등의 견과류와 호박씨, 해바라기씨 등의 씨앗류는 항산화제인 비타민 E가 풍부해서 뇌 손상을 막아준다. 또한 단단한 견과류를 오도독 씹어먹을 때 뇌의 혈류량이 늘어나 두뇌 활성화에도 도움이 된다. .

◇ 리놀렌산이 학습능력을 쑥쑥! 들깨가루

들깨가루에 들어있는 불포화 지방산인 리놀렌산은 체내에 흡수되면 DHA 등으로 변해서 뇌의 기억력 및 학습력을 높여준다. 리놀렌산이 풍부한 들깨를 가루를 내어 각종 무침요리에 사용하면 수험생 두뇌 건강 식단을 마련할 수 있다.

◇ 뇌 기능 촉진하는 잘 익은 김치

잘 익은 김치는 뇌활성 아미노산인 가바(GABA)가 많이 들어있다. 가바(GABA)로 불리는 감마-아미노부티르산(Gamma-Amino Butyric Acid)은 뇌기능 촉진, 집중력 향상, 정신안정, 혈압저하 등의 생리적 기능 조절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아미노산이다.

두뇌 활동에 도움을 받기 위해서는 섭취해야 하는 가바의 양은 1일 50~100mg. 잘 숙성된 김치에는 100g당 20.4mg 가바가 포함되어 뇌 기능 촉진에 도움을 준다.

그밖에 수험생이 먹으면 좋은 브레인 푸드로는 뇌가 과열되었을 때 도움을 주는 뿌리식물인 무 감자 고구마 당근 우엉 연근, 뇌의 순발력을 키워주는 풋고추, 두뇌 노화를 막는 된장 등이 있다.

한국델몬트후레쉬프로듀스 김기석 마케팅팀장은 “수능을 20여일 앞두고 수험생들에게는 그 어느때 보다도 두뇌 건강 관리가 중요한 시점”이라며 “집중력 강화와 기억력 증진 효과를 위해서 바나나와 같이 두뇌활동을 촉진하는 브레인푸드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수험생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