쯔쯔가무시증,렙토스피라증, 신증후군출혈열

공주시는 추수작업 등으로 벼베기, 밭작업 등 가을철 야외활동이 많은 시기에 가을철 발열성 질환 예방을 위해 특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시 보건소는 가을 수확기를 맞아 쯔쯔가무시증, 렙토스피라증, 신증후군출혈열(유행성 출혈열)등의 전염병 발병이 우려되는 만큼 야외활동 후에는 반드시 손발을 깨끗이 씻어 줄 것을 주문했다.

가을철 발열성 질환은 쯔쯔가무시증, 신증후군출혈열(유행성 출혈열), 렙토스피라증, 발진열 등으로 털 진드기 유충에 물리거나, 쥐의 분변, 오줌 등에 오염된 흙이나 물 등을 통해 원인균이 몸속으로 돌어옴으로써 발병한다.

또, 발열과 두통등 전신증상을 유발하고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르는 치명적인 질병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질환을 예방하려면 야외활동과 밭에 일할 때에는 긴 옷을 입고 가급적 유행지역의 숲이나 풀밭에 가는 것을 피해야 한다.

특히, 잔디위에 침구나 옷을 말리지 말아야 하며, 유행성출혈열 방지를 위해서는 예방접종이 필수적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야외활동 후 갑자기 열이 나고 감기몸살 증상이 나타나면 쯔쯔가무시증 등 발열성 질환으로 의심됨으로 지체없이 가까운 의료기관을 방문, 치료를 받아 줄 것”을 당부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보건소 방역담당(☎041-840-2553)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