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효약 없는 감기, 어떻게 예방하나

최근 낮에는 덥지만 밤에는 급격히 온도가 떨어지는, 일교차가 심한 날씨가 계속되면서 감기에 대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고열과 인후통 등 증상이 비슷한 질환이 한꺼번에 유행하는 시기인 만큼 각별한 관리가 필요한데요. 특히, 신종플루까지 유행하면서 감기증상만 있다 싶어도 불안한 생각이 드는 요즘입니다. 이에 환절기속 감기 예방법에 대해 정혜진 기자가 자세한 소식 전합니다.

아침, 저녁으로 기온이 10도 이상 차이나면서 감기 증세를 호소하는 사람이 늘고 있습니다.
쌀쌀한 날씨와 함께 많은 사람들이 고생하고 있는 감기에 대한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특효약 없는 감기, 어떻게 예방하나요?
감기는 대부분 바이러스가 원인이지만 그 발병 과정에 바이러스의 감염뿐 아니라 침범한 바이러스에 대한 환자 자신의 방어력이나 급격한 체온 변동, 체력 소모 등이 관여하게 됩니다.
감기를 예방할 수 있는 예방 백신은 없습니다. 그러나 손씻기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고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은 피하며, 일교차가 큰 시기에는 외출 시 겉옷을 따로 준비해 착용할 수 있도록 하고, 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과의 접촉을 피하는 것이 예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감기의 원인은 기침!
독감 바이러스는 주로 기침, 재채기, 대화 과정에서 발산되는 호흡기 분비물에 의해 다른 사람의 호흡기로 흡입되면서 전염되며, 호흡기 분비물에 의해 오염된 물건을 다른 사람이 손으로 만진 후 자신의 눈, 코, 입으로 옮김으로써 간접적으로 전염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독감 바이러스의 전파를 막고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기침 및 재채기의 증상이 있을 때 화장지로 입과 코를 가리고 화장지를 버린 후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 또 손을 자주 씻고 손으로 눈과 코, 입을 만지지 말아야 하며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과의 접촉을 피하는 등의 행동 요령을 일상화해야 합니다.

▶감기 예방법은?
감기는 평소 개인위생 및 건강을 철저히 하는 것으로 예방할 수 있다
감기는 특효약이 없기 때문에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생활 속에서 감기를 예방하기 위해 시행할 수 있는 방법 6가지 방법입니다.
1.손 자주 씻기(모든 감기의 예방에 가장 중요하다)
2.기침이 심하면 마스크를 써 세균이 전파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
3.신선한 야채와 고단백 음식 등을 골고루, 규칙적으로 섭취한다
4.따뜻한 물이나 차를 충분히 섭취한다.
5.집안을 자주 환기시켜 실내공기를 청정하게 해준다
6.입안의 오염물질을 줄이기 위해 자주 헹궈 준다 등을 꼽을 수 있다.
이처럼 감기는 개인의 작은 실천 하나로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개인의 작은실천으로 내 건강 챙기는 여러분이 되시길 바랍니다. HBC뉴스 정혜진입니다.

일교차 큰 날씨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수능을 한 달 정도 남겨둔 수험생뿐만 아니라 수험생 자녀를 둔 부모님도 감기 걸리지 않을까 걱정이실 텐데요. 환절기속 감기 예방과 함께 깊어가는 가을 ,HBC뉴스에서 알려드린 예방법과 함께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