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지구내 동부선연결도로 개설 등 주민갈등 심화 난항

대전 동구지역의 주거환경개선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소제구역 주거환경개선사업추진이 지지부진해 지역주민들이 원성을 사고 있다.

대전 동구 소제동을 비롯한 자양동 대동 가양동 일부지역이 포함되어 있는 소제구역 주거환경사업추진이 지난 2006년에 주민동의가 완료됐지만 3년여가 지난 현재까지도 별다른 추진이 되고 있지 않아 주민들의 불편을 사고 있다.

소제 주거환경 개선 사업지구는 지난 2006년 6월 정비사업이 고시된 이후 같은 해 11월 토지등소유자의 70.39%(세입자53.34%)의 주민동의서가 완료됐다.

하지만 대한토지주택공사(당시)에서는 토지공사와 주택공사의 통폐합과 미분양을 이유로 사업시행시기를 미루고만 있는 상황이다.

또한 사업지구내 일부주민들은 동의서를 받을 당시 설명서와는 다르게 동부선 연결도로 개설비용을 사업지구내 주민들에게 부담시키려 하고 있다며 사업지구에서 제외시켜달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 지역 일부 주민들은 “2006년 당시 소제 주거환경개선구역 시행자 지정 주민동의를 위한 사업설명서 내용을 보면 주민지원 사항으로 도로.공원등 정비사업과 관련 구역내외에 설치하는 기반시설은 비용을 국가나 지자체가 부담한다고 적시되어 있다”며 동부선 연결도로 개설비용을 주민에게 부담시키는 것은 부당하다고 주장했다.

동부선 연결도로는 대전역 뒤편 소제동(계족로)에서부터 자양동(자양로)까지 연결하는 총길이 1169M에 폭30도로이다. 이중 주거환경개선사업지구내에 포함된 도로는 716M 미포함도로는 453m로 이미 개설이 완료된 상태이다.

주민들에 따르면 문제는 소제구역에 포함되어 있는 716m의 도로 투입되어야 할 예산은 대략 316억여원으로 대전시의 입장은 개선지구내 도로이기 때문에 시행처인 주택공사에서 개설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고 시행사인 주택공사는 미분양과 예산의 이유를 들어 난색을 표하고 있다는 것이다.

동구청의 입장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는 입장이다

동구청 관계자는 “일부지역주민들이 동부선연결도로 개설비용 부담과 관련해 제척을 원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지역주민들이 원한다면 사업지구에서의 제척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대전 동구의 주거환경개선사업지구는 대신,석촌2,대동,천동2,대신2,소제,대동,천동3,구성2지구등 10개 지역으로 현재 대신,석촌2,대동,천동2,대신2지구 등 5개 지역이 사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대신2지구는 지장물조사중에 있으며 천동3지구의 경우 2010년 사업시행인가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