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까지 맞아야 겨울동안 약효 지속

[HBC 뉴스 / 김우중 기자] 이달 중순부터 본격적으로 독감 백신 접종이 시작되지만 11월 중순 나오는 신종 인플루엔자백신에 밀려 예년만큼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질병관리 본부에 따르면 늦가을부터 초봄까지 병원을 찾는 독감 환자가 급증한다고 합니다. 게다가 독감 사망률은 높아져 가고 있어 면역력이 약한 환자들은 예방접종을 꼭 받아야 한다고 권하고 있습니다.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호흡기 질환입니다. 전염성이 강하고, 노인이나 소아, 다른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이 걸리면 사망 할 수도 있습니다.
독감은 상부 호흡기계(코, 목)나 하부 호흡기계(폐)를 침범하며 며칠 지나면 낫는 감기와 달리 독감은 발열, 오한, 근육통과 같은 전신 증상이 갑자기 발생하면서 목이 아프고 기침이 나는 등의 호흡기 증상이 동반됩니다. 또한 심할 경우 기관지염이나 폐렴으로 발전합니다.


독감은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전 세계에서 발생하며, 계절 구분이 있는 지역에서는  매년 겨울에 소규모로 유행되고 있습니다.
9월 중순부터 예방접종을 받으라는 이유도 바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유행하는 시기가 1∼3월이기 때문이다. 예방접종을 받은 날부터 약 2주 후 항체가 만들어지고 4주가 되면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보통 만들어진 항체는 6개월 정도 효능이 지속되기 때문에 10월 말까지는  맞아야 겨울 동안 약효가 지속되는 셈입니다,


치료제와 백신도 중요하지만 운동과 영양분 섭취를 통해 자기 몸의 면역력을  최상으로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목, 코 등 점막의 저항력을 강화하여 바이러스의 침입을 막아주고 추위나  더위 등 기온 변화에 저항력을 높여주는 비타민을 섭취해야 합니다.
영양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 독감에 걸리기 쉬우므로 물을 많이 마시도록 하고 시간을 정해 적당한 운동을 해주어야 합니다.

국내 신종플루 감염자가 만명이 넘어선 지금 독감까지 더해져 국민들의 걱정과 불안은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온 국민이 손 씻기, 마스크 쓰기, 적당한 운동 등 작은 실천을 생활화 하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