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혈관 질환 예방 효과

[HBC 뉴스 / 김우중 기자] 한국에서 역사가 가장 오래된 술 바로 막걸리입니다.
빛깔이 뜨물처럼 희고 탁한 우리 전통의 술 막걸리가 요즘에는 어른들 뿐만 아니라 다양한 맛과 세련된 멋까지 더해져 젊은 층들에게 큰 인기라고 합니다.

막걸리 1병의 유산균은 요구르트 100병의 유산균과 맞먹습니다, 또한 알코올 도수가 6-8도 안팎이고, 단백질과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항암효과가 뛰어나고 고혈압 예방에 좋습니다.

막걸리엔 유산균 덩어리로 남성에게 좋은 비타민 B군이 많아 피로완화와 피부재생, 시력증진효과를 낸다고 합니다.


최근 막걸리 열풍은 맥주와 와인을 위협하는 수준으로 치닫고 있습니다.
또한 좁쌀 막걸리 더덕 막걸리, 누룽지막걸리, 막걸리와 요구르트가 혼합된 막구르트, 막걸리와 사이다가 혼합된 막사이다, 막걸리의 종류는 수십 가지가 넘습니다.

특히 상큼한 생과일과 구수한 막걸리를 직접 만드는 과일막걸리는 피부미용과  다이어트 효과를 불러 일으켜 여성들에게 인기가 있고, 새로운 주류문화라고 합니다.

다이어트 효과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막걸리에는 트립토판과 메티오닌 /  즉 필수 아미노산 성분이 있어서 체중 유지를 돕고 지방 저장을 예방합니다.

-인터뷰-
김진아 (24) 대전광역시 갈마동 대학생
어른들만 먹는 줄 알았는데 먹어보니까 종류도 다양하고  저 같은 여성들도 부담없이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막걸리는 순수 미생물에 의해 발효된 자연식품으로 우리 몸에 좋은 작용을 하는  많은 영양성분이 있는데. 주로 부유물 안에 들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유물이 술 전체에 골고루 퍼지도록 잘 흔들어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유산균이 들어가 있는 김치의 요리와 식이섬유가 들어있는 파전을 함께 먹으면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인터뷰-
박상준 (53)‘ㅅ’ 민속주점 운영
막걸리는 옛 우리 조상님들이 즐겨 마시는 전통 술입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젊은 세대들의 입맛에 맞게 텁텁한 면을 없애고 깔끔한 우윳빛 색깔로 제조되고 있습니다.
특히 단백질과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어 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변비와 피부재생 다이어트에도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막걸리로 건강을 챙기기 위해서는 적당량 이상은 마시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문가들은 "과하지 않게만 마신다면 어떤 술보다 건강에 이로울 수 있다"고 말합니다. 막걸리에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대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 변비를 예방하는 것은 물론 심혈관 질환 예방 효과도 있다.


요즘 가장 국민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인기 있는 술은 와인과 맥주가 아니라 바로 막걸리라고 합니다.
발효주 특유의 숙취 때문에 꺼리는 사람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보다 편하게 막걸리를 마실 수 있게 돼 건강식품으로 우리에게 더 가까워졌습니다.

뜨물처럼 하얀 빛깔의 구수하고 탁한 우리 전통의 술 막걸리! 다양한 종류와 세련된 멋까지 더해서 다양한 층들에게 인기 있는데요.

온 국민이 우리의 전통주 막걸리 한잔으로 가슴속의 고민과 걱정을 속 시원하게 날려버리시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