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으로 보는 한주간 대전 소식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HBC 뉴스와 시티저널이 함께 전해드리는 한 주간의 소식입니다.
이번주는 실로 다사다난이란 단어 외에는 달리 표현할 말이 없을 정도로 많은 일들이 있었습니다. 이주에 일어난 이슈를 중심으로 여러분과 함께 하겠습니다.

첫 번째 소식입니다.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대한민국 제15대 대통령을 지낸 김대중 전 대통령이 18일 오후 1시 43분 향년 85세의 나이로 파란만장했던 생을 마감했습니다.
정치관계자들과 국민들은 김대중 전 대통령의 서거와 관련, “대한민국의 지도자를 잃었다”며 일제히 애도를 표하고 있습니다.

한국 민주화 역사의 산 증인이며 살아있는 양심으로 불리던 김대중 전 대통령의 서거 소식이 알려지자 전 국민은 충격에 빠졌습니다.
더욱이 지난 5월 제 16대 노무현 대통령 서거의 충격이 채 가시기도 전에 연이은 전직 대통령의 서거여서 그 충격은 더한 것으로 보입니다.
김전 대통령의 서거에 정부는 유가족 대표와의 협의를 통해 기존에 국민장으로 치르려던 방침을 벗어나 한승수 국무총리를 장례위원장으로 하고 장례 수위를 국장으로 격상하는 대신 6일로 축소해 오는 23일 서울 현충원으로 안장하기로 합의하는 등 발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정부의 이 같은 결정은 김 전 대통령이 IMF 경제 위기 극복과 건국이래 최초의 남북 정상 회담 성사등 역사적인 업적을 인정한 것이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편으로는 김전 대통령의 서거로 단절된 남북 대화 분야에도 새로운 물고를 틀 것인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김 전 대통령의 서거 소식이 알려지면서 북한의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조선아태재단의 서신을 통해 조문단 파견을 타진했고 21일 북측의 조문단이 서해 직항로를 통하고 김해공항을 통해 서울에 도착하였기 때문입니다. 

정치권에서는 북측이 파견한 조문 특사의 방문으로 얼어붙었던 남북 관계에 훈풍이 부는 것이 아니냐는 희망 섞인 반응을 내놓고 있습니다.

<나로호 발사 또 연기>

우주 강국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우주개발 역점사업으로 추진하던 나로호 발사가 또다시 연기되면서 현대판 양치기 소년이란 비난을 받고 있습니다.

19일 전남 고흥군 외나르도에서 발사 예정이였던 나로호가 발사 7분 53초를 남겨놓고 기체 상태를 점검하는 발사관련 소프트웨어 고장으로 카운트다운이 중단됐습니다.
당국은 기체 결합에 의한 발사 지연이 아니라는 점을 감안해 오는 26일경 재 발사를 시도한다는 방침입니다.

발사 예정인 나로호는 이번 발사 연기로 올해만 7번째 발사가 연기되면서 커지는 국민적인 불신을 해결해야 하는 새로운 과제를 안게 됐습니다.

한편 대전에서도 19일 나로호 발사를 축하하기 위해 한밭야구장에서 1만여명의 시민들과 나로호 발사 장면을 생중계로 지켜보며 오는 10월 개최되는 세계 우주대회를 축하할 예정이었으나 나로호의 발사 불발로 행사 진행에도 큰 차질을 빚었습니다.

과학 기술부분에 따르면 나로호 재 발사는 25일 오후 5시에 발사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26일을 발사 예비일로 정해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박성효 시장의 빨라진 행보>

첨단의료 복합단지 유치 실패로 정치적 타격을 입고 있는 박성효 대전시장의 발걸음이 더욱 바빠지고 있습니다.

박성효 대전시장은 최근 일부 대전시민사회단체들이 주장하고 있는 한나라당 탈당 요구 분위기를 소속 정당인 한나라당과 청와대에 전달했다고 밝혔습니다.
박시장은 이를 통해 지역 민심을 달래고 대전시의 현안 사업 해결을 위해 이명박 대통령의 대전 방문을 강력히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박성효 대전시장은 20일 세계 환경회의 참석후 박재완 국정기획수석을 만난 자리에서 이같은 대전 시민들의 정서를 전하고 현재 대전시가 추진하고 있는 한국뇌과학연구원 유치, 대동·금탄지구에 대한 국가산업단지 개발, 자전거산업 클러스터 조성, 그린카 연구개발센터 건립 사업의 지원과 대전 대동·금탄 지구를 국가 차원의 저탄소 친환경 녹색산업단지로 개발, 대덕특구연구개발성과를 사업화할 수 있는 배후 산업기지 조성,요구등과 함께 국철을 활용한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 대전~행정도시 연계교통망 구축, 계룡스파텔 활용 복합온천테마파크 조성 등을 건의하고 충남도청을 박물관이 포함된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해 줄 것과 HD(고화질) 드라마타운 조성사업을 예비타당성 조사대상 우선순위로 선정해 줄 것 등을 이날 배석한 문화체육관광부 신재민 제1차관을 만나 요구하는 정치적 위기 탈출을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전시의 바람과는 달리 정부의 4대강 사업 추진으로 대전에 예정되어 있던 신규 국책 사업비의 대폭 감소가 알려진 상황이 박성효 대전시장의 정치적 입지를 더욱 좁아지고 있는 상황이여서 향후 박시장의 정치적 행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수 슬러지 원촌·전민동 설치 백지화> 

유성구 원촌·전민동에 신설이 검토되고 있던 하수 슬러지 시설 설치를 놓고 수개월째 이어오던 대전시청과 주민과의 갈등이 격화되자 박성효 대전시장이 하수슬러지 처리시설 원촌동 설치를 사실상 철회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19일 박성효 대전시장은 기자 간담회를 통해 현재 갈등을 빚고 있는 원촌동 하수 슬러지 처리 시설 설치 문제는 ‘주민과의 협의 없이 추진 하지 않겠다’고 말했습니다.
결국 지난 2월 모 언론사의 보도로 시작된 하수슬러지 갈등은 무려 6개월만에 일단락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대전시의 하수 슬러지 처리 시설 설치 백지화 방침에도 원촌동과 전민동 주민들은 현재 운영중인 하수종말처리장의 이전도 고려되어야 한다는 주장을 꺾지 않고 있어 숙제가 완전히 풀린 것은 아니라는 분석입니다.
현재 원촌동에서 운영 중이던 하수종말처리장내 하수 슬러지 처리 시설 설치가 백지화 되자 대전시는 대동·금탄 지구를 국가 차원의 저탄소 친환경 녹색산업단지로 조성 계획에 하수 슬러지 처리 시설 처리를 추진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원촌동 하수 슬러지 처리 시설 설치를 놓고 지역주민들은 5번에 걸친 대규모 집회를 개최하는 등 대전시의 방침에 대해 강력히 반발해 왔습니다.
여기에 정치권마저 원촌동 하수 슬러지 설치 시설 설치 문제에 개입하면서 논란이 확산될 분위기를 보이고 있는 상태에서 발표된 설치 백지화 선언이 얼마나 힘을 얻을지도 의문으로 남았습니다.


<김영관 정무부시장 사의 표명> 

김영관 대전시 정무부시장이 취임 1년6개월 만에 사임의사를 밝혔습니다. 김영관 정부 부시장은 첨복단지 유치 실패의 책임을 지고 전격 사의를 표명한 가운데 후임 정무부시장 선임을 놓고 하마평이 무성합니다.

지난 17일 김영관 대전시 정무부시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첨단의료 복합도시 유치 실패에 책임을 지고 정무부시장직에서 사임하겠다”고 전격 발표했습니다.

사임 발표를 통해 김영관 대전시 정무부시장은 정부가 발표한 첨단의료 복합단지 부지 결정은 객관적인 기준이 아니라 정치적 선택에 의한 것이라며 현정부를 강력히 비난했습니다.
시민들의 관심은 1년 6개월만에 사퇴한 김영관 정무부시장의 후임에 누가 오느냐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새로운 선출될 정무부시장의 임기는 불과 10개월에 불과하고 내년 지방 선거를 앞둔 시점에서 정무부시장의 역할이 강화되어야 하는 민감한 시기라는 점 등이 후임 정무부시장 인선에 기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신임 대전시 정무부시장에 현 철도대학교 총장인 최연혜씨가 하마평에 오르고 있지만 지난 6일부터 18일 철도110주년과 안중근 의사 의거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중국 하얼빈에서 열린 ‘역사의 길 녹색 비젼 대륙 철도 횡단 행사에 철도대학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는 자신의 딸을 동행한 것이 알려지면서 도덕성 여부를 놓고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박성효 대전시장이 어떤 결정을 할 것인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한편 박성효 대전시장은 지난 2006년 지방 선거 당시 여성 정무부시장을 선거 공약으로 내세운 바가 있어 새로운 정무 부시장에 내정에 난항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홍명상가’ 압쇄공법으로 철거 시작 >

35년의 추억을 지난 홍명상가가 시민들의 추억 속으로 사라지게 됐습니다.
지난 1974년 대전천 복개 이후 등장한 홍명상가가 대전시가 추진하는 목척교 르네상스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철거됩니다. 이에 따라 원도심 활성화의 상징이 될 목척교가 내년 상반기 준공을 목표로 속도를 낼 전망이다.

홍명상가의 철거는 지난해 철거된 중앙데파트의 철거방식인 폭파 공법 아닌 중장비를 이용해 압쇄 공법으로 해체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사라지는 홍명상가는 그동안 입주 상인들과 보상 문제를 놓고 1년여 동안 갈등을 빚으면서 대전시의 강제 철거가 시작될 경우 자칫 제2의 용산 참사로 번질 수도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는 등 진통을 겪기도 했습니다.

홍명상가의 철거가 완료되면 대전시는 내년 3월까지 목척교 프로젝트를 완공해 시민에게 공개할 예정입니다. 지난해 철거된 중앙데파트 자리에는 고사분수와 물장구 데크 시설이 들어서고 철거중인 홍명상가 부지에는 음악분수, 벽천분수 등이 설치돼 시민 문화 이벤트 장소 등의 친환경 공간으로 재탄생하게 됩니다.

대전시는 목척교 르네상스 사업이 마무리 되는 시점에 맞춰 중앙시장과 중구 으능정이 거리를 연계할수 있는 은행교를 리모델링할 계획을 세우고 있어 대전을 친환경 도시로 만들기 위한 대규모 사업이 예정돼 있어 새로운 대전 모습의 탄생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 친노신당 가시화 '국민참여정당제안'>

지난 5월 노무현 대통령의 서거로 정개의 집중을 받고 있는 친노진영이 정치세력화의 움직임이 표면화 되고 있습니다.
참여 정부 인사들로 구성된 친노그룹이 지난 17일 오픈한 홈페이지를 통해 국민이 참여해 국민이 주인인 정당을 만들자며 국민참여정당 창당을 제안했습니다.

1642명의 친노그룹으로 구성된 이들은 국민들이 정치가 문제라는 의식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며 더 늦기 전에 새로운 정치가 세상을 바로 잡기를 바라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들은 현재 참여하고 있는 1642명은 1차 참여자 일뿐 향후 동참하는 참여자가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하며 신당 창당을 위해 박차를 가할 기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친노신당 출현에 대해 민주당 등 야권의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등은 친노신당 창당 움직임에 야권이 단합을 이뤄내야 할 시점에 야권 분열의 단초가 될 수 있다는 우려를 내 놓고 있고 친노그룹의 핵심 인사들 역시 최근의 움직임에 대해 참여의사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노무현의 남자로 알려진 안희정 민주당 최고 의원은 신당 창당에 대해 참여를 놓고 일단은 거리를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대전에서 친노 세력의 좌장 역할을 하고 있는 박범계 변호사 역시 참여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하며 ‘현재는 민주개혁세력이 대동단결해야 하는 시기라며 친노세력의 정치 세력화를 경계하는 입장을 보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일부 친노세력의 신당 창당 움직임은 추동력을 얻지 못하면서 현재는 찻 잔속에 태풍의 모양새를 취하고 있지만 내년 지방 선거를 앞둔 시점에서 야권에 어떠한 형태든 영향을 미칠것이란 의견이 지배적이여서 향후 추이가 주목됩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교육감 학교설립 공약이행 촉구 >

대전 대덕구 의회가 김신호 교육감의 선거 공약이였던 대덕구 명문고등학교 설립 약속을 이행할 것을 주장하고 나섰습니다.

18일 대덕구 의회 최충규 의장을 비롯한 의원들은 대덕구 명문고등학교 설립을 위한 성명서를 통해 대덕구 중학생의 절반가량이 타지역으로 통학하는 불편함을 겪고 있다고 주장하며 이같은 교육 소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김신호 교육감이 내건 대덕 명문고 설립이 절실한 시기라고 주장했습니다.

대덕구의회 지난 2월 대덕구발전 구민위원회 초청 간담회에서 공약 추진단을 구성 내부적으로 설계안 준비 등을 하고 있다며 3월까지 대덕구 명문고등학교 설립계획을 발표하겠다는 약속을 지키지 않고 있다고 대전시 교육청을 강력하게 비난했습니다.

이 같은 대덕구 의회의 공세에 대전시 교육청은 별다른 입장을 보이지 않고 있어 공약이 말 그대로 빌 공자 공약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습니다.

다사다난 했던 한 주간의 소식을 전해드렸습니다. 이번주 소식은 여기까집니다. 다음주에도 정확하고 다양한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이상으로 HBC뉴스와 시티저널이 함께한 뉴스를 마칩니다. 함께 해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