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다각적인 처리 방법과 새로운 대안을 찾고 있다”

▲ 박성효 대전시장이 19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그동안 논란이 되어왔던 하수슬러지 처리시설 설치는 주민들의 협의 없이 추진하지 않는다고 밝히고 있다.
박성효 대전시장이 수개월째 주민들의 반대로 지연되고 있는 원촌동 하수슬러지 처리시설 설치 문제에 대해 “주민협의 없이 추진하지 않는다”고 밝혀 일단락 됐다.

박 시장은 19일 원촌동하수슬러지처리시설 설치 반대를 해왔던 원촌 전민동 주민들과 대화 직후 기자실을 찾아 이 같이 밝히고 “다각적인 처리 방법과 새로운 대안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새로운 대안도 만들어질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다”면서 “불필요하게 주민불편을 주면서 민원을 끌고 갈 필요가 없다”고 밝히고 재차 주민협의 없는 사업추진은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확인했다.

새로운 대안에 대해서는 “님비현상으로 비춰지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밝힐 수 없지만 새로운 대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해 이미 시에서 일정부분 대안을 찾은 것으로 해석된다.

기자간담회에 배석한 윤태희 환경국장 또한 “원촌동을 제와하고 다른 대안이 있다. 새로운 대안은 전민동이 제외된 곳이다”라고 말해 대전시의 대안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대전시는 근원적인 악취 문제에 대해서는 하수슬러지처리시설과는 상관없이 예정대로 악취제거대책을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또한 하수종말처리장 일대 개선계획과 엑스포아파트 일대 주거환경개선도 추진한다는 복안도 내놨다.

하수종말처리장 이전계획도 있어야 한다는 주민들의 의견이 있다는 질문에는 “ 예산등의 문제로 쉽게 말 할 수 없는 상황이고 누군가 제안한다면 마다할 이유는 없지만 하수처리장을 옮긴 예는 알지 못한다”고 밝혀 하수처리장 이전문제에 대해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지만 “많은 전제나 절차, 확인이 필요하다 장기적으로 논의해볼 필요가 있을 것” 이라고 말해 한편으로 가능성도 열어 놨다.

이에 대해 주민대책위는 “그동안의 대전시의 행정에 대해 불신이 쌓인 것은 사실”이라며 “대전시의 입장이 신빙성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두고 보아야 한다며 주민대책회의에서 진로를 결정 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