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거점병원, 거점 약국 통해 국가 비축 항바이러스제 공급 예정

보건복지가족부 중앙인플루엔자대책본부(본부장 전재희 장관)는 56세 남자 환자가 태국 여행 후 신종인플루엔자 A(H1N1) 감염, 확진을 판정받은 뒤 15일 오전 8시 30분 사망했다고 밝혔다.

오늘 발생한 국내 첫 사망 환자는 8월 1일부터 5일까지 직장 동료들과 함께 태국 여행을 다녀왔으며, 이후 8일 발열증상을 보여 보건소를 방문, 당시 체온이 37.7℃이였고 호흡기 증상도 없어 진행경과를 관찰하기로 보건교육을 하고 N95마스크, 항균비누를 지급 받은 뒤 귀가했다.

8일 오후에 인근의료기관을 방문한 환자는 투약을 받았으며, 9일부터 발열, 호흡곤란, 전신통 증상을 보여 지역 병원 응급실을 통해 세균성 폐렴 진단, 입원치료를 받아왔다.

입원치료 중 상태가 악화되어 10일 인근 종합병원으로 전원 되었으며, 중증 세균성 폐렴 진단을 받고 중환자실에 입원하여 기계호흡 및 항생제 치료를 받아왔으나 12일 증상이 호전되지 않아 원인 규명을 위해 실시한 의료기관 검사결과 인플루엔자 A형 양성으로 확인됐다.

신종인플루엔자 확인 뒤 즉시 환자에게 타미플루 투약을 시작하고, 보건소로 신고했으며, 환자 상태가 계속 악화됐고 끝내 15일 아침 폐렴 및 패혈증으로 사망했다. 보건당국은 정확한 사망원인에 대해서는 역학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대책본부는 최근 신종인플루엔자 유행이 지속되고 있는 태국, 필리핀,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지역 등 신종인플루엔자 발생지역 여행자는 여행 시 손 씻기 등의 예방수칙을 준수하고, 귀국 후 7일 이내에 고열, 기침, 인후통 등의 증상이 발생 시에는 보건소에 신고하도록 당부했다.

또한 지역사회 의료기관에 대해서는 고열 및 호흡기증상, 폐렴 환자 진료 시에 외국 방문력, 확진환자와의 접촉력 등의 위험요인을 반드시 확인하고, 신종인플루엔자 의심 시에는 보건소로 신고하고 항바이러스제를 투약할 것을 당부했다.

또, 지역사회 감염 환자 증가에 대응하기 위하여 지역거점병원, 거점 약국을 통하여 국가 비축 항바이러스제를 공급을 오는 11월부터 공급할 예정이라며, 군부대와 초.중.고등학교에 접종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