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 시․도 처음으로 5개구와 함께 성명서 발표
유치결과 발표 전까지 중앙정부 항의방문 할 것

대전광역시의회 김영관 의장

대전시의회와 각 자치구 의회가 로봇랜드 유치를 촉구하고 나섰다.

 

16일 시의회와 5개구 의회는 대전시의회 4층에서 성명서를 발표하고 로봇랜드 선정이 자기부상열차와 같은 전철을 밟지 않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영관 대전시의회 의장은 성명서를 통해 “대덕R&D특구가 출범 2주년을 맞아 지능형 로봇 휴보를 개발한 KAIST가 위치해 있고 로봇중심산업인 지능로봇센터를 비롯한 80여개의 로봇기업이 활동하고 있다”며 “국방과학연구소와 전자통신연구원 등 600여개의 크고 작은 연구소가 위치해 타 도시와는 비교가 안 되는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로봇관련 인재 6천여명과  3만 여명의 고급 두뇌들이 밤을 낮 삼아 연구개발에 몰두하고 있다”며 대전이 명실상부 로봇산업의 메카라고 추켜세웠다.

 

특히 “로봇랜드 사업 선정이 정치적인 잣대나 지역이기주의에서 벗어나 가장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기준에 의해 공정하게 선정해 달라”면서 “자기부상열차와 같이 우리 시가 제외되고 다른 도시로 선정될 경우 현 정부의 지방균형발전 정책이 허울뿐인 것으로 알고 150만 대전시민과 더불어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면서 로봇랜드 유치를 촉구했다.

 

이날 참석한 대전시의회 의원들과 대덕구의회 의장, 유성구의회 의장 등은 대전유치를 결의하는 구호를 외쳤다.

 

김영관 의장은 “기존에는 국책사업유치가 행정적인 행사로 끝났지만 의회가 앞장서 범시민적인 유치활동을 벌일 것”이라며 “엊그제는 유성구의회가 자체적으로 성명서를 발표하고 나서는 등 대전시 전체에 유치분위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고 말했다.

 

대전시의회와 각 5개 구청은 산자부장관 등 관련자들을 만나서 로봇랜드 대전유치를 위해 강력히 촉구하는 일정을 잡아놓는 등 분주한 막판까지 총력전을 펼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로봇랜드 대전유치를 촉구하는 성명서 발표에는 김영관 의장과 대덕구의회 이재현 의장, 유성구의회 임재인 의장 및 대전시의회 의원 등 14명이 참석했으며, 유치경쟁 도시 중 대전시의회가 최초로 성명을 발표키도 했다.

 





<다음은 김영관 시의장과 일문일답>

 

Q : 다른 경쟁지역에 대한 정보를 들어본 적 있는가?

=알고 있는 바로는 범시민적으로 의회가 나서서 하고 있는 지역은 대전이 처음인 것으로 알고 있다. 타 지역은 정치적으로 정치인들 통해서 중앙행정기관에 물밑작업들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Q : 만약에 대전시가 안 됐을 경우에는?

=항상 이런 얘기를 해왔다. 이런 유치를 하면서 일이 안 되면 충청권 홀대론과 소외론을 말하고 하는데 그런 것은 아닌 것 같다. 국책사업들을 정치적인 면으로만 해석하고 있다. 의회가 나서면 잘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자기부상열차 때에도 어떠한 문제점이 있었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노력을 하지 않고 안 된다고 하면 질책을 받겠지만 그렇지 않으므로 잘 될 것이라 믿는다.

각자 의회와 집행부의 역할이 다른 면도 있지만 의회역할은 대전 시민을 대표하기 때문에 최선을 다해서 항의 방문도 하고 하면서 강력히 촉구할 것이다.

 

Q : 범시민적으로 붐을 조성해야 한다고 했는데 지난 번 박 시장이 꿈돌이랜드에 주상복합을 신축하겠다고 했다. 꿈돌이는 그렇지 않다고 하면서 일고의 가치도 없다고 했다. 이런 경우 꿈돌이랜드에서 유치를 위해 적극 협조하겠다고 나서면 좋을 것 같은데 대전시가 엇박자 행정을 하고 있다.

=깊이 접해보지는 않았다. 개개인의 사업문제가 아니고 대전시민의 전체적인 경제와 자존심문제다. 국방연구소 대덕밸리, 카이스트 등이 있다. 휴보의 고향인데 범시민적인 것은 총체적인 것으로 본다. 유성에서는 유성구의회가 자체적으로 성명서를 냈다.

오늘을 기점으로 해서 대전시 전체에 유치 분위기에 열을 올릴 것으로 본다.

유치측면에서는 다함께 동참해주셨으면 좋겠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