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되면 대전과 충북 인프라 활용하자

대전시가 첨복단지 유치를 위해 동분서주 안간힘을 쏟고 있는 가운데 박성효 대전시장이 '대전.충북 공조"를 제안하고 나섰다.

박성효 대전시장은 29일 기자간담회에서 "30일 정우택 충북지사와 만나 충청권에서 첨복단지를 유치하면 상호협조 계획을 세우는 방안을 논의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충북과의 연대 방안과 관련, 박 시장은 “대전과 충북은 나름대로 최적지임을 주장할 타당한 근거가 있어 서로 입지를 양보할 수 없는 처지였다”고 대전과 충북(오송)이 각각 제안서를 제출한 것에 대한 배경을 했다.

박시장은 “우선 충청권에 유치해 놓고 정부의 광역경제권 개발구상에 맞춰 첨단의료산업을 공동 육성하는 계획을 마련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대전과 충북 오송은 각각 R&D(연구개발)와 의약생산단지 등의 인프라를 갖고 있기 때문에 기능적으로 연계할 수 있고 지리적으로도 30㎞ 이내, 자동차로 20분 거리에 불과해 국가적으로도 예산을 절감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이명박 정부가 5+2 광역경제권, 내륙첨단산업벨트 등 광역경제권 중심으로 국정운영의 틀을 만들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유독 첨단의료복합단지만 행정구역 범위 내 인프라만을 심사기준으로 정한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이어 “사실상 단독 유치가 어려운 대구·경북, 부산·울산·경남, 전남·광주 등이 한 곳으로 입지를 정해 제안서를 낸데 이어 최근에는 영·호남이 연대하는 등 정치적 분위기로 몰아가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이는 정치적인 쇼에 불과하다”고 평가 절하했다.

박 시장은 30일부터 시작되는 휴가 첫날 ‘첨단의료복합단지 육성을 위한 공동협력기구’를 정 지사에게 제안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향후 충남과의 정치적 연대 등에도 나설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