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유치 결의대회 후 상경, 서울지역 홍보캠페인 전개

▲ 대전시는 '첨단의료복합단지 대전유치 촉구 결의대회'를 갖고 서울지역 홍보를 위해 상경했다.
첨단의료복합단지 입지선정이 다음달로 재차 미뤄진 가운데 대전시가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대전시는 28일 오전 박성효 시장을 비롯한 지역 정·재계, 시민·사회단체 등 300 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청 북문광장에서 ‘첨단의료복합단지 대전유치 촉구 결의대회’를 갖고 상경, 서울 주요 지역에서 가두 캠페인을 전개했다.

박성효 시장은 이날 촉구결의대회에서 “8월 중순이면 정부 일정상 첨단의료단지 입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며 “그동안 힘을 모아주신 시민 여러분들을 보면서 힘이 나고 확신이 생긴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박 시장은 “첨단의료산업 연구개발 인프라와 경험이 가장 많은 대덕연구개발특구 중심으로 첨단의료단지를 조성하고 인근 지역과 협력하는 ‘허브 앤 스포크(Hub&Spoke) 전략만이 국가의 미래를 위한 결단”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얼마나 많은 지역끼리 연대하느냐가 중요한 게 아니라 국가의 미래를 위해 어느 지역에 입지해야 하는가 하는 실체를 가지고 노력하는 자세가 더 중요하다”며 인근 지역간 연대를 넘어 영·호남 연대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에 강한 경계를 보였다. 

김학원 대전시의회 의장은 “150만 시민의 간절한 염원을 담아 정부의 공정하고 투명한 첨단의료단지 입지 선정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더 이상의 대덕특구 소외를 용납할 수 없다. 또 다시 정치논리로 국책사업이 선정되는 치명적인 과오를 범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홍성표 대전사랑시민협의회장도 결의문을 통해 “세계적 의료개발 중심지 육성과 국내 의료산업 발전을 위한 첨단의료단지 입지는 국가의 미래를 위해 세계와 유일하게 경쟁할 수 있는 대덕특구에 유치돼야 한다”며 “대덕특구가 아닌 곳에 입지를 선정해야 한다는 주장은 우물가에서 숭늉 찾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주장했다.

홍 회장은 또 150만 대전시민의 염원을 담아 “첨단의료복합단지”를 선창했고, 참석자들은 “대전! 대전! 대전!”을 제창하며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이어 김영관 정무부시장과 김시중 유치추진위원장(전 과기부장관) 등은 국회 보건복지가족위원회와 지역 국회의원 등을 방문해 첨단의료단지 대전 유치에 협조해 줄 것을 요청하는 한편 서울지역 주요거리에서 가두 캠페인을 벌였다.

한편, 대전광역시는 대덕특구 2단계 신동지구 개발사업계획이 고시됨에 따라 첨단의료복합단지 대전유치에 한층 탄력을 받은 가운데, 실시사업계획용역 착수, 부지조성 기간단축 관계기관 T/F팀 구성, 보상절차 사전이행 등 대전시의 계획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