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아빠 건강관리도 함께 하면 더욱 좋아요.“

▲ 어린이 채혈
우리아이 건강체크는 이렇게...
바쁜 일상생활로 건강관리에 소홀 하셨다면 방학을 이용해 우리아이 건강을 챙겨보는 것은 어떨까요?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이 균형 있게 성장하고 있는지 키와 몸무게를 정확히 재어보고 혈액검사, 흉부X-선, 심전도검사, 대소변 검사 등 전반적인 검진을 받아볼 필요가 있다.

특히 방학을 맞은 청소년 들에게는 성장기에 발생하기 쉬운 비만, 백혈병, 소아당뇨, 심장병 등 다양한 검진을 받을 수 있는 학생건강검진 등이 있다. 초등학교 1학년 ․ 4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이 이에 해당된다.

학교에서 실시하는 학생건강검진에 필요한 부분만 추가로 검진을 받아보는 방법도 있다. 이럴 경우에는 검진비도 차감 받을 수 있다.

한국건강관리협회 건강증진의원 검진센터에서는 청소년 종합검진프로그램이 6만원 대에 운영 되고 있다. 그 외에도 그동안 미루어 왔던 질병의 치료 및 검진을 받아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방학 때다.

엄마, 아빠 건강관리는...
“우리의 희망은 바로 건강입니다. 소중한 가족의 행복 또한 건강입니다.” 조금의 여유와 관심으로 가족의 건강을 살펴보는 것도 가치 있는 일이다.

여름을 건강하게 나기위해 한국건강관리협회 건강검진센터(이하 건협)를 찾아가 봤다. 이곳에서는 최근 방학이나 휴가기간을 이용해 건강검진을 받으려는 사람들을 위한 건강검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부쩍 더위를 탄다거나 항상 피곤함을 느끼는 분들에게 권하는 프로그램들을 소개한다.

이런 사람은 꼭 받아야

평소 피로감을 자주 느끼거난 피부가 창백하고 두통, 현기증, 무력감, 구토 및 황달 증세가 있는 사람은 건강검진을 꼭 받아봐야 한다. 과음 또는 담배를 많이 피우는 사람도 심혈관계질환이나 암 유발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정기적인 건강검진이 필요하다. 또 최근 몇 개월 사이 체중변화가 심하거나 복부 불쾌감, 변비 설사를 자주하는 이도 건강검진이 필요한 경우다. 가족 중에 불치병이나 뇌졸중, 당뇨병 등으로 사망한 경우, 혈변이나 검은 색 변을 자주 보는 경우도 해당된다.

효율적으로 건강검진 받으려면

나이나 본인의 평소 생활습관에 따라 선택해 받는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2년이나 1년마다 지역의료보험과 직장의료보험 가입자를 대상으로 기초, 구강, 가슴X선, 혈액, 소변 등 6개 항목의 검진을 무료로 실시하고 있는데, 기본적인 심혈관계 위헌인자 측정정도는 가능하므로 무료건강검진을 놓치지 말고 받을 것을 권한다. 위장검사의 경우 위염, 위궤양, 위암 등을 발견할 수 있다. 또한 여성의 경우 유방암과 자궁경부암 검진도 받아볼 수 있다. 평소 복부에 통증, 불쾌감, 체중감소 등 증상이 있다면 상복부 초음파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건강검진 시 유의사항

검진 받기 전날 저녁 9시이후에는 금식하여야 하고 위내시경, 상복부초음파 등을 받을 경우에는 검진 당일 물도 마시지 말아야 하며, 현재 복용중인 약은 간기능, 고지혈증, 등의 검사수치에 영향을 주므로 2~3일 전부터 피해야 한다. 단 위내시경 및 대장내시경검진을 받으실 경우 혈압이 높으신 분은 혈압약을 복용하여야 한다. 또한 여성의 경우 생리를 시작한 날로부터 10일정도 지난때에 검진을 받는 것이 좋으며, CT, 위장촬영 등 방사선을 이용한 영상검사시 사전에 임신여부를 필히 확인해야 한다.

건강검진 프로그램은 어떤 종류가 있나

건협 관계자는 “정기적인 건강검진이 필요하지만 대형 병원에서 하고 있는 건강검진 프로그램은 고가이기 때문에 선뜻 받아보기 어렵다”며 “비영리기관인 건협에서는 20만원대에서 종합적인 건강검진을 받아볼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갑상선클리닉, 유방암클리닉, 전립선암 검진 등 희망하는 부분별 선택검진도 가능하다고 한다.

검진을 받기 위해서는?

건강검진을 받으려면 먼저 최소 4~5일 전에 전화나 방문하여 예약을 하면 좀더 빠르고 편안하게 검진을 받을 수 있으며, 건강검진 소요 시간은 평균 2~3시간 정도 걸리고 3일 이내 건강검진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문의 : 042) 532-9890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