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율 배반적 행위’로 시의회․시민단체 등과 강력한 대처 표명

공주시가 호남고속철 공주역사 위치이전 및 명칭 변경요구는 이율배반적 행위라며 앞으로 이에 강력히 대처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공주시는, 9일 오전 10시 시의회 행정사무감사장에서 이동섭 의원이 제기한 인근 지자체의 역사명칭 및 위치 변경요구에 대한 시의 입장을 묻는 질문에 ‘공주역사는 시민과 사회단체․행정기관의 오랜 노력의 산물로 얻는 성과라며 있을 수 없는 일’이라는 입장을 확고히 했다.

이창주 미래도시팀장은 “공주역은 공주시 이인면 일원에 설치키로 지난 4월 16일 정부고시를 통해 확정됐다”며 논산시․논산시의회의 노성 지역 이전촉구에 “강 건너 불 보듯이 하다가 불이 꺼지니까 내가 껐다”는 꼴이라며 강력대응 의사를 표명했다.

특히, 공주역사 설치는 “시민․사회단체의 단식투쟁과 시민들의 유치 의지가 부합돼 이끌어 낸 결과”라며, 위치와 명칭변경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논의 자체를 일축했다.

이와 함께, 논산시의 백제역 주장에 대해 “지금까지 고속철도 역사는 지역명을 위주로 선정”됐으며 “백제역으로 할 때 백제권인 서울․익산지역과도 혼선의 우려가 상존한다” 고 변경 불가입장을 확고히 했다.

“공주시의 미온적인 대처가 이러한 사태를 몰고 온다”는 이동섭 의원의 질책에 대해 이창주 팀장은 “잠자는 사자를 건드리면 물기 마련”이라며 앞으로 시민․사회단체 등과 연합해 강력 대처의지를 시사했다.

이동섭 의원은 질의과정에서 논산시의 터무니없는 주장에 대해 시유지를 무상으로 내주어서라도 국방대를 공주로 유치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피력해 이 문제가 자칫 화약고로 발전할 수 있음을 내비쳤다.

한편, 공주역사는 2010년 실시설계에 돌입, 공주시 이인면 신영리 일대 4만7,137㎡의 부지 위에 지상 2층, 7,495㎡ 규모로 2014년까지 건립될 계획으로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