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오후 대한통운서 '총파업지지 기자회견' 가져

열사대책위가 12일 오후 2시 대한통운 입구에서 화물노조 총파업 지지 기자회견을 가졌다
화물연대가 총파업에 돌입한 가운데 대전지역 시민사회

 

민주노총을 비롯한 진보신당, 참여연대 등 노동계와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故 박종태 열사 대전지역 대책위원회’는 현 정부와 대한통운 사측을 규탄하며 화물연대의 요구를 수용하고 적극 대화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故 박종태 열사 대전지역 대책위원회’(이하 열사대책위)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정부와 자본이 한 통속이 되어 화물연대 죽이기에 혈안이 되있다. 화물연대와 대화와 중재는커녕 오로지 힘으로 제압하려 하고 있다”며 강도높게 비난했다.

 


열사대책위는 “100만명에 이르는 특수 고용노동자들은 개인사업자라는 미명하에 최소한의 노동기본권, 4대보험같은 사회적 보장의 사각지대에 살고있다"며 "노동기본권은 고용관계와는 별개로 노동자라면 당연히 누려야할 권리”라고 강조했다.

 

이어 “화물연대의 파업은 너무나 소박하다. 화물연대를 인정하고 노동기본권을 보장하라”고 주장하면서 “정권과 자본이 계속적으로 대화를 거부하고 탄압만을 고집한다면국민들의 민주주의와 생존권사수 요구와 맞물려 국민파업으로 확산 전개 될 것이다”고 경고했다.

 

엄연섭 본부장이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있다. ▲조민제 금속노조 대전충북 지부장(앞 줄 왼편) ․ 엄연섭 민주노총 대전지부 본부장 ․ 김창근 민주노동당 대전시당 위원장 ․ 박정현 대전충남녹
 

대한통운 협상 결렬에 대해 김창근 민주노동당 대전시당 위원장은 “이명박 정부가 화물연대를 인정할 수 없기 때문에 대한통운이 협상의 도장을 찍을 수 없다면 대한통운은 말 그대로 이명박 정권에 의해 조정되는 꼭두각시에 불과하다”며 “대한통운은 즉시 화물조합원들의 고통을 이해하고 교섭에 성실히 임해줄 것”을 요구했다.

 

조민제 금속노조 대전충북 지부장은 “노동권과 ‘국민이 주인이다’고 하는 민주주의 이념은 헌법에 보장된 우리 국민들의 기본적인 권리다. 이 나라 정권은 이 부분을 유린하고 있다”면서 화물연대 총파업에 대한 적극적인 지지 의사를 표했다.

 


진보신당 대전시당 관계자는 “노동자를 '노동자로 인정하는 것'과 '박종태 열사의 명예를 회복하고 책임을 지는 것' 두 가지 자세를 보이면 이 문제는 쉽게 해결된다”면서 “화물연대의 파업을 지지하고 화물연대가 요구하고 있는 노동조합 인정, 박종태 열사의 명예 회복되는 날까지 같이 싸워나갈 방침이다”고 힘을 실었다.

 

이날 열사대책위 관계자는 “파업이 장기화 될수록 미치는 파급효과도 크고 사회적 비용도 엄청날 것이다. 국민들을 볼모로 잡는 것 같아 너무나 송구한 마음이지만 같은 국민으로써 인간다운 삶, 최소한의 삶을 위한 우리들의 심정을 헤아려주시길 바란다”고 부탁의 말을 전했다.

 

그는 이어 “15000명의 조합원만의 투쟁이아니라, 민주주의가 봉쇄당하고 민중의 생존권이 걸려있는 전 국민적 투쟁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정부와 금호자본은 무족건 억압하려고만 하지 말고 노동자와 서민들을 위해 귀를 조금이나마 열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전국 화물연대는 13일 서울로 집결해 대규모 투쟁 집회를 벌일 예정이며, 사태가 해결 될 때까지 ‘대한통운택배 불매 운동’, ‘대 시민 선전 활동’, ‘촛불추모제’ 등 다양하고 대중적인 투쟁도 함께 전개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대한통운 측은 “협상에서 ‘계약해지된 개인 택배사업자들의 원직 복귀’, ‘복귀자에 불이익 처우를 하지 않음’, ‘기존 택배종사자와 차별하지 않음’ 등 대부분의 요구사항을 수용했지만 화물연대 노조 인정문제에서 서로 입장차로 합의가 결렬됐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