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위 - 지역 홀대론 주장, 추진위 - 합리적 판단 주장

 
대전시가 중점 추진하던 자기 부상 열차 시범 노선 유치 사업이 상대인 인천에 경제성 면에서 밀려 우선협상 대상자에서 탈락했다.

 

26일 오전 11시 한국 건설 교통 기술 평가원은 민간 전문가들로 구성된 ‘자기 부상열차 시범 노선 선정 추진위원회’는 자기 부상 열차 시범구간 유치를 희망한 4개 자치 단체중 우선 협상 대상 자치도시를 인천으로 확정했다고 밝혔다.

 

대전은 대구에 이어 3위를 차지하며 과학 도시 대전이라는 위상에 찬물을 끼얹고 말았다.

 

인천이 추진위에 제출한 부상 열차 노선 총 연장은 6.1km, 인천국제 공항 교통 센터에서 인천 용유역 까지의 구간이다.

 

추진위가 인천을 자기 부상 열차 후보지로 확정한 배경에는 시범 구간 설치 후 이용객 수요에 따른 경제성과 국제공항인 인천공항의 상징성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반면 대전시는 자기부상열차 시범노선을 유치를 위해 대전시장이 추진위에 직접 브리핑에 나서는 등 적극적인 공략을 펼치다가 대구에 이어 3위에 그치자 허탈한 심정을 숨기지 못하면서  일부에서는 지역 홀대론을 또다시 들고 나오는 등 이후 일어날 정치 현안에서도 이번 자기 부상 열차 선정 문제가 지역감정 문제로까지 번질 개연성을 안게 됐다. 

 

자기 부상 열차 유치를 위해 뛰던 대전시와 시민대표들은 "기술의 원천이 대덕연구단지 한국기계연구원에 있고 대전을 과학기술도시의 메카로 성장시키는 것이 한국의 성장동력을 얻게되는 길임에도 3위로 밀렸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평가 항목등 객관적인 평가결과가 이루어졌는지 따져보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선기 대전발전연구원 기획조정실장은 “정부가 균형발전, 균형발전을 외쳐왔는데, 이런 것 하나도 균형발전 취지에 벗어나게 결정하고 있어 안타깝다”면서 “충청지역 민들이 느끼는 소외감은 더욱 커질 것 같다”고 말했다.

 

정 실장은 이어 “효율성, 실질적인 면에서도 시범노선과 연구기관이 가까이 있어야 하는데, 이와는 정반대의 결정이 내려지는 듯 해 납득하기 힘들다”면서 “국가산업이 정치논리나 힘 과 로비에 의해 결정돼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결정된 자기부상열차 사업은 약 4천500억원을 투입해 선진국 수준의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시범선로를 건설한다는 것이 주요 내용으로 담고 있다.

 

이날 결정으로 자기 부상 열차 사업은 2008년까지 설계를 마치고 2011년까지 건설을 완료한 뒤 2012년에 시험운행에 들어가게 된다.

 

시험운행 완료후에는 지자체로 이관돼 신교통수단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도시형 고속열차는 2량 1편성으로 총 6량으로 최고속도는 110㎞/h가량으로 알려지고 있다.

 

김동건 추진위원장은 자기 부상 열차의 경제적 효과에 대해 “친환경·최첨단 교통수단을 국내 기술력과 자본으로 개발해 국내는 물론 해외시장 수출을 위한 기반까지 마련하게 되는 데 중요한 의미가 있다”며 “본격적으로 상용화되면 연간 약 2700억원의 매출과 약 9000억원의 생산유발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다른 도시들도 도시철도사업으로 자기부상열차를 시행할 경우 60%의 국고지원을 받을 수 있어 실용화사업 이후에는 자기부상열차 도입이 가능하다.

자기 부상 열차 시범 구간이 인천으로 확정되면서 전 세계에서 일본 나고야와 함께 인천이 부상 열차를 보유한 두 번째 도시가 됐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