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내버스 노동조합 측에서 시민의 발을 담보로 한 버스파업 소식에

깊은 우려와 분노를 금할 수 없다.

 

대전시에서는 2005년 7월 4일부터 서울에 이어 광역시 중 처음으로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시행했다. 버스회사에 운송원가 적자분을 시민의 세금으로 전액 지원해 주면서 근로자의 처우개선과 버스회사의 경영안정을 도모하여 버스 서비스수준을 향상 시키자는 목적에서였다.

 

특히, 금번과 같은 파업사태를 방지하고 버스공급의 안정화와 서비스를개선하기 위한 것이 근본취지일 것이다.

 

준공영제 시행으로 2006년도에 257억원이 버스업계에 지원됐고, 금년에는 290억원 정도로 증가가 예상되고 앞으로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한다.

이로인해 적자상태였던 버스회사는 경영안정을 되찾았고, 근로자들 또한 임금체불이 없어졌으며 임금인상율도 준공영제 시행전 5% 수준에서 2006년도에는 주 40시간제 적용으로 9.5%가 인상되는 등 한 해동안 14.5%가 인상되었다. 월 임금수준이 320만원 정도가 되는 등 처우수준이 대폭 개선되었다고 한다. 시내버스

그러나, 우리 시민들이 체감하는 시내버스 서비스 정도는 불친절과 난폭운전이 여전하는 등 기대수준 이하이다. 준공영제로 버스업체와 운전기사만 좋아졌다는 시각이 팽배하다. 시민부담만 증가하는 준공영제를 철회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고비용ㆍ저효율 구조로 작동하고 있는 현행 준공영

그럼에도 시내버스 노조는 이러한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지 않은 채, 급증하는 시민부담을 줄이기 위한 원가절감 방안에는 반대를 하며 자신들의 이익만 주장하고 있다. 임금 10.4%와 제반수당의 인상, 정년 연장 등 수용하기 어려운 요구를 하면서 파업을 강행하는 것은 선뜻 납득하기 어렵다.

 

시내버스는 사회ㆍ경제적 약자인 학생, 주부, 노인분들이 주로 이용하는 교통수단이다. 이 분들의 교통복지 증진차원에서 준공영제를 도입한 마당에, 오히려 그 분들의 발을 담보로 한 파업은 결국 시민 모두로부터 지탄의 대상이 될 뿐만 아니라, 그

 

우리 시민사회단체에서는 또다시 연례반복적인 파업사태가 되풀이 될 경우 더 이상 좌시하지 않을 것이다. 시당국에서도 일정부분 책임이 있는 만큼 준공영제 철회운동을 벌이는 것도 신중하게 고려해 보아야 한다고 본다.

 

시내버스 노동조합원 여러분! 여러분들이 집단적인 이기주의와 단기적인 이익에만 집착해 순간적으로 선택한 파업의 결과는 버스이용을 더욱 외면하게 만들고 여러분의 일터를 더욱 불안하게 만드는 부메랑이 되어 여러분들에게 되돌아간다는 사실을 냉철하게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시당국과 시내버스노동조합원 여러분은 말없는 다수의 시민들이 여러분들의 행동을 주시하고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면서, 양보와 타협으로 현재의 파업사태를 종식하고 시민을 위한 준공영제로 거듭나기 위한 개혁작업에 동참할 것을 호소하면서, 정상적인 버스운행을 지속해 주기를 간곡히 당부한다.

 

2007. 6

대전사랑시민협의회 123개 단체 40만회원일동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