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사무 처리절차 알기 쉽도록 흐름도 도식화

대전광역시 서구(청장 가기산)에서는 ‘신속・친절・공정’한 민원처리로 고객감동을 구현키 위해 민원처리기간을 단축함은 물론 민원처리 매뉴얼을 만들어 인․허가 등 민원사무의 처리절차를 구민들이 알기 쉽도록 구청 홈페이에 게시해 민원인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구는 지난 98년도 28종의 유기한 민원사무에 대해 자체 단축기간을 적용하기 시작해 매년 법정처리기간보다 단축 가능한 민원사무를 발굴해 왔으며 금년에도 3일이상의 민원사무 중 단축가능 사무를 추가 발굴하여 전체 민원사무의 56% 267종의 유기한 민원사무를 자체 단축사무로 확정해 처리하고 있다.

또한 그동안 여러 행정기관의 홈페이지를 보면 민원서식만을 올려놓고 있어 민원인이 민원접수에서 처리완료까지의 일련의 과정에 대해 궁금한 사항이 있었으나 서구에서 인․허가 민원의 처리절차를 흐름도로 도식화해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이를 해결하게 됐다.

이 매뉴얼에는 민원 신청서는 물론 인․허가에 필요한 구비서류부터 행정기관에서 확인하는 주요사항과 처리결과 통보방법까지 자세히 명시돼 민원처리과정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아울러 구는 인․허가 민원처리 진행상황을 인터넷으로 확인하는 서비스뿐만 아니라 민원처리기한 예고와 결과를 휴대폰 문자로 즉시 알려주고 있어 민원인이 신청한 민원서류의 진행상황을 보다 빠르게 전달하는 업그레이드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서구청 관계자는 “앞으로도 민원편의와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해 민원처리기간을 줄이고, 단축사무는 늘려 구민이 체감하고 감동하는 민원행정구현에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