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감축 실현을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
탄소인지예산제 도입, 단계적으로 모든 정책에 기후변화 고려

[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대전 대덕구(구청장 박정현)는 ‘대전시 대덕구 탄소인지예산제 운영 조례’를 제정,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탄소감축 실현에 기여할 수 있는 제도적 근거를 마련했다고 1일 밝혔다.

탄소인지예산제는 예산이 투입되는 각종 사업을 추진할 때 온실가스 배출 영향도를 별도로 평가하고 이를 예산편성과 집행에 반영하는 제도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 의하면 국내총생산(GDP)의 40%는 공공지출에 사용된다. 따라서 예산 지출은 탄소감축에 부합하는 방향인 저탄소성적인증 제품 구매, 친환경자동차 구매, 신재생에너지 건축자재 사용 등 재생에너지 전환 기업 제품의 우선 구매가 필요하다.

이번 조례는 ▲탄소인지예산서 지침서 및 예산서·결산서 ▲탄소인지예산제 운영위원회 구성 및 기능 ▲교육과정 운영 ▲탄소인지예산제 구민참여 및 지원 등 정책을 추진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대덕구는 탄소인지예산제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탄소감축 가능한 사업을 시범 운영하고, 단계적으로 모든 정책에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박정현 구청장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공공지출 예산을 탄소감축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지출하면서 탄소인지예산제 운영을 위한 인프라 구축 및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