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지사와 김명선 의장, ‘우한 교민 수용 1년’ 맞아 아산 초사동 방문

▲ 양승조 충남지사와 김명선 충남도의회 의장, 오세현 아산시장, 황재만 아산시의회 의장등이 28일 아산시 초사동 경찰인재개발원 입구에서 1년전 '우한주민 격리'를 했던 1주년을 앞두고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 시티저널 이명우 기자 ]양승조 충남도지사와 김명선 충남도의회 의장, 오세현 아산시장등이 28일 ‘우한 교민 수용’ 1주년을 앞두고 1년 전 임시생활시설로 사용했던 아산 경찰인재개발원을 방문해 “‘충남 정신’을 바탕으로 마지막 고비에 들어선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해 나아가자”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양 지사와 김명선 의장은 입소자와 근무자를 격려한 뒤, 지난해 2월 우한 교민을 환송했던 정문으로 이동해 담화문을 발표했다.

양 지사는 현장집무실과 현장대책본부를 꾸려 가동했던 아산 초사2통을 찾아 주민들에게 감사패를 전달하고, 간담회를 가졌다. 담화문을 통해 양 지사는 “우리는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성숙한 시민의식을 바탕으로 서로를 격려하고 지지하며, 더 큰 연대와 협력으로 새로운 희망을 만들어 왔다”고 강조했다.

양 지사는 “모두가 새로운 바이러스로 인해 불안해했을 때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중국인 입국 금지 요청’ 청원에 60만 명 이상이 서명하는 등 우한 교민 입국을 두고 혐오와 배제의 기운이 널리 퍼졌었다”며 코로나19 초기 상황을 회고했다.

이어 “그러나 충남은 두려움과 불안 속에서도 적극적으로 지원에 나섰고, 더 건강한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차분하고 성숙한 대응으로 앞장섰다”고 말했다.

우한 교민 수용 과정에서 보여준 아산시민을 비롯한 충남도민들의 솔선수범과 슬기로운 대응은 범국민적 반대 여론을 되돌려놨다는 것이 양 지사의 생각이다.

양 지사는 그러면서 “K-방역의 놀랄만한 성과는 바로 이런 공동체 정신으로부터 출발했고, 그 출밤점이 바로 ‘위아 아산 운동’이었다”며 초사2총 주민을 비롯한 아산시민과 도민에 대한 감사의 뜻을 전했다.

양 지사는 또 막바지 고비에 들어선 코로나19 위기에 대응해 다시 한 번 힘을 모아 나아가자고 밝혔다. 양 지사는 “아산에 현장집무실을 설치했던 것처럼, 비상한 각오로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단’을 조직했다”고 소개하며 “도민 모두가 안전하게 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백신 확보와 유통, 보관, 이상 반응에 대한 대비까지 한 치의 흐트러짐 없이 준비해 나아가겠다”고 약속했다.

김명선 의장도 “1년 전 코로나19로 극도의 불안감과 위험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우한교민 수용에 동포·인류애로 안아준 아산시민과 현장에서 땀 흘리며 고생하는 방역·의료 종사자와 공직자 여러분께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며 경의를 표했다.

이어 “코로나19 사태는 생존권을 위협하고 사회 구조를 뒤흔들며 전 세계를 미증유의 위기로 빠뜨렸다”며 “우리도 방역과 경제라는 양면을 오가며 힘겨운 싸움을 1년간 이어 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IMF구제금융과 서해안 기름유출, 메르스 사태를 훌륭히 극복했고 충남도민의 힘으로 혁신도시를 안았다”며 “코로나19 위기 또한 반드시 이겨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 의장은 “방역과 생활 속 거리두기 실천으로 건강한 일상을 되찾을 수 있도록 끝까지 힘을 모아 달라”며 “도의회도 사태 종식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한편 아산 초사동 현장집무실 및 현장대책본부는 경찰인재개발원이 우한 교민 임시생활시설로 운영됨에 따라 지난해 1월 31일부터 2월 18일까지 19일 동안 가동했다. 이 기간 현장집무실 및 현장대책본부에서는 회의·간담회 39회, 방문·접견 323회, 현안 보고 47회 등이 열렸으며, 방문자는 7428명으로 집계됐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