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허태정 간담회서 책임 회피…결정 사항 아니라 조심스럽다 입장도 나와

▲ 21일 허태정 대전시장은 간담회에서 중소벤처기업부 세종 이전에 따른 대안으로 기상청과 국 기상 산업 기술원, 한국 임업 진흥원, 한국 에너지 기술 평가원 등의 대전 이전을 예상했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최근 중소벤처기업부의 세종 이전 관련 허태정 대전시장의 추진 과정을 보면 대전시장은 정세균 국무 총리이거나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어울려 보인다.

21일 허 시장은 기자 간담회에서 "중기부 관련 어려운 환경에도 불구하고 대전시의 입장을 충분히 이해하고, 고려해 배려한 언론에 감사하다. 지역 국회의원들이 백방으로 뛰었다. 그래서 오늘 기상청 + 3개 기관까지 이야기를 진행할 수 있었다"고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이런 허 시장의 감사 인사는 최초의 경험임에도 불구하고, 이미 본 적이 있거나 경험한 적이 있는 이상한 느낌이나 환상을 뜻하는 데자뷔(deja vu)로 볼 수 있다.

지난 해 11월 11일 열린 민주당 최고 위원회에서 민주당 이 대표는 "대전시민 의견을 무시하며, 이전을 일방적으로 강행하지 않겠다" 언급한 것을 두고 허 시장이 "이 모든 것이 지역 사회의 역량이다"라고 마치 중기부가 대전에 잔류할 것처럼 시민과 정치권, 언론에 감사하다고 했다.

그러나 정부는 이달 15일 중기부 세종 이전을 확정 고시하면서 허 시장의 섣부른 인사가 경솔했음을 입증했다.

중기부 이전만을 두고 허 시장을 평가하자면 경솔함을 넘어선다.

간담회에서 시민이 납득할만한 대가와 효과를 언급한 적이 있는데, 지금 발표한 기관이 충분한 것 같냐는 질문에 허 시장은 "시민이 납득할만한 조치라는 것은 이 대표가 말했고, 정 총리 역시 대전이 손해보지 않도록이라고 말했다"고 엉뚱하게 최선을 다한 결과라는 궁색한 답변을 내놨다.

"기상청 + α이 것을 만족하느냐, 않느냐라는 것은 어떤 기준에 대해 할 수 있느냐의 문제"라고 허 시장이 선을 그으면서 내놓은 말이라는 점에서 여전한 책임 회피를 드러냈다고 볼 수도 있다.

또 시민이 납득할만한 조치와 대전이 손해 보지 않도록 하겠다는 말은 허 시장의 입에서 나왔어야 하는 말이지만, 총리와 집권 여당 대표라는 정권 상층부에서 나온 말로 허 시장이 스스로 자신의 위치를 헤아리는 오류를 범했다.

특히 총리실이 중기부 이전 후속 대책을 총괄 주관하고 있는 가운데 기상청을 포함해 한국 기상 산업 기술원, 한국 임업 진흥원, 한국 에너지 기술 평가원 등의 대전 이전이 결정된 사항이 아니라 조심스럽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이날 간담회에 나선 허 시장의 속내가 궁금해지는 대목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