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여성 인권 정책 추진 계획 수립…탈성매매 여성 지원 법적 근거 마련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가 중앙동 성매매 집결지를 폐쇄해 성매매 여성의 성 착취 고리를 끊고, 그 공간을 시민과 소통 거점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여성 인권 정책 추진 계획을 수립했다.

시는 여성 인권 정책 추진 계획으로 성매매 여성이 탈성매매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올해부터 실시하는 대전역 일원 도시 재생 뉴딜 사업과 함께 연계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시에 따르면 중앙동은 올해부터 실시하는 대전역 일원 도시 재생 뉴딜 사업으로 쪽방촌 정비, 공공 주택 지구와 도시 재생 기반 시설을 조성한다.

시는 궁극적으로 성매매 집결지 폐쇄를 목표로 하는 5개년 계획을 수립했다.

이에 따라 시는 우선 민·관·경이 협력해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소통하는 창구로 젠더 거버넌스를 구축 이달부터 시작해 분기별 1회 연대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또 지속 가능한 여성 인권 정책의 실현을 위해 올 7월까지 중앙동 내 여성 인권 단체들의 거점 커뮤니티 공간을 마련해 여성 인권 정책과 탈성매매 전초 기지로 활용하기로 했다.

이보다 앞서 지난 해 3월부터 10월까지 실태 조사에서 성매매 여성이 겪고 있는 가장 큰 어려움으로 경제적 문제를 호소한 것을 감안해 탈성매매 여성의 자활을 직접 지원하는 정책도 실시한다.

조사 결과 현재 중앙동 지역은 약 101개의 성매매 업소에서 150명 가량의 여성이 종사하고 있으며, 성매매 여성은 폭언이나 폭행 등이 빈번한 상황에도 경제적인 문제와 업주의 경찰 신고 방해 등으로 신고하기 어려운 처지에 놓여 있는 것으로 조사 됐다.

이를 위해 시는 올해 탈성매매 여성을 대상으로 생계비, 주거 지원비, 직업 훈련비 지원 내용을 구체화하는 조례를 제정하고, 이를 근거로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지원 사업을 실시할 방침이다.

더불어 도시 재생 뉴딜 사업으로 조성하는 취 약계층 대상 공간·프로그램을 성인지적 관점에서 계발해 주거민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주무 부서와 유기적인 협업을 이어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