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힘겨운 한해를 지나 ‘바라던 일이 뜻대로 잘 되길’ 소망 담아

[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대전 대덕구(구청장 박정현)가 2021년 신축년 사자성어로 ‘바라던 일이 뜻대로 잘 된다’는 뜻의 마고소양(麻姑搔痒)을 선정해 발표했다.

23일 구에 따르면 이는 코로나19로 힘겨운 한해를 보냈던 주민들이 2021년에는 새로운 도약과 함께 바라던 모든 일이 뜻대로 잘 풀리길 원하는 소망을 담고 있다.

공직자들의 공모와 투표를 통해 선정된 사자성어는, 2020년에는 ‘백성과 더불어 즐거움을 함께한다’는 여민동락(與民同樂)으로 정한 바 있다. 이는 주민과 공직자 모두가 함께 행복한 대덕구를 만들자는 의미로써, 올 한해 구는 코로나19라는 전례 없는 난제 속에서도 ‘내 삶이 달라지는 행복 대덕’을 만들겠다는 열정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성과를 이뤄냈다.

구는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 경제를 살리기 위해 대전시 최초로 4대 분야 47개 사업의 종합대책을 속도감 있게 수립하고 과감하게 추진했다. 특히 2020 대덕 10대 뉴스 1위로 선정된 대덕e로움은 900억 원 이상 발행을 통해 지역 소상공인 매출 증대 등 지역경제 회복의 마중물 역할을 톡톡히 했다.

또한 연축지구 도시개발구역지정 및 혁신도시 선정은 지난 10년간 최대 숙원사업이었던 연축지구 개발사업을 궤도에 올려 놓았으며, 신탄진권역 복합커뮤니티센터 건립 본격화, 송촌동 상점가 공영주차전용빌딩 조성완료 등 지역현안 사업들을 차질 없이 추진되며 지역 균형발전의 기반을 구축했다.

법동 e편한 세상, 석봉동 서희스타힐스 입주가 시작되면서 민선7기 이후 처음으로 대덕구 인구가 증가됐다. 그밖에도 대덕구는 주민자치회 12개 전 동 실시, 행복위원회 및 청년정책위원회 구성 등 주민참여와 주민행복 정책을 꾸준히 추진하고 있으며, 대외적으로도 행정역량을 인정받아 지방자치 정책대상, 헌정대상 수상 등으로 어느 해보다 바쁜 한 해를 보냈다.

2021년에는 ‘마고소양’의 한 해로 주민행복 실현, 기후위기 극복, 사회적 경제에 기반한 지역경제 활성화, 인구 구조변화 대응, 거버넌스 강화 등을 통해 지속가능한 주민행복을 실현해나갈 계획이다.

박정현 구청장은 “2020년에 이뤄낸 모든 성과는 주민들로부터 시작된 것이다. 2021년은 민선7기의 다양한 현안사업들이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는 마고소양의 시기”라며 “주민 행복을 최우선에 두고 내 삶이 달라지는 대덕을 만들기 위해 2021년에도 열심히 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