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이전 대전 민주당 역할론 비등... “국회의장 대전 민주당 국회의원 정치력 보여 달라”

▲ 국민의힘 장동혁 대전시당위원장.정용기 전 의원.이장우 전 의원 중기부 이전 논란 관련 대전 민주당 국회의원 역할 강조
[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중기부 이전 관련 공청회가 의견차이만 확인한 채 끝났다. 지난 각종 선거에서 민주당측을 압도적으로 지지했던 대전시민들의 상대적 박탈감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박병석 국회의장을 비롯한 민주당 대전지역 7명 국회의원들의 정치력을 보여 줄때라는 목소리가 비등해지고 있다.

행안부는 17일 중기부 이전 계획과 관련 공청회를 정부세종청사에서 개최 했다. 결과는 이견만 확인, 대전시민들의 항의와 함께 공청회장 퇴장 등 반발이 거센 모습이었다. 당연히 대전지역정가에서는 민주당 국회의원들의 역할론이 터져 나오고 있는 것.

특히 야당측에서는 박병석 국회의장과 민주당 6명 국회의원들의 역할을 강도 높게 주문하고 있다.

국민의힘 장동혁 대전시당 위원장을 비롯한 주요 인사들은 공청회에 대해 중기부를 이전하기 위한 절차상의 수순이라는 지적과 함께 민주당 7명의 국회의원들은 정부는 물론 대통령이라도 면담해 설득해야 한다는 주장과 함께 "거대 여당에서 야당에서나 할 일만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장동혁 위원장은 “그동안 대전의 정치인들이 기업 공공기관 유치에 관심도 없고, 중기부 이전 하는 문제에 목을 멘다는 현실이 속상하다”고 입을 열었다.

이어 “국회의장과 국회의원 시장 지방의회까지 장악하고 있는 민주당은 직접 나서서 총리, 여당 대표, 청와대 대통령을 만나서 설득하는 역할을 기대 했는데 현수막이나 걸고 천망치고 있으니까 답답하다”며 “여당이 하고 있는 것이 적절 한 것인가 답답하고 서운하다”고 박병석 국회의장과 대전지역 민주당 국회의원들의 역할을 촉구했다.

정용기 전 의원 또한 “대전 현역 의원 7명은 대전시민이 뽑아준 기대가 있다”며 “이 문제(중기부이전)에 대해 적극적인 역할을 해서 정부가 대전시민의 뜻에 부합하는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해야 하는 책임이 분명히 있다”고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들의 역할을 주문 했다.

정 전 의원은 “중기부가 세종으로 가야만 하는 납득할만한 이유가 없다”며 “시민의 한사람으로서 중기부 이전은 반대 한다”고 이전 반대 입장을 분명히했다.

이장우 전 의원 의 경우 지난 17일 대전세종충남 KBS 방송 목요정치토크 프로그램에 출연해 “민주당과 정부가 이미 (중기부 이전)보내기로 정 해놓고 쇼를 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국회의장과 대전 지역 국회의원들이 대통령을 면담해서 담판 지을 일이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17일 열린 공청회 관련 “정부가 (중기부 세종시 이전)가기로 정해 놓고 하는 수순이기 때문에 요식절차에 불과하다”고 평가 절하 했다.

중기부 이전 계획이 가시화 되면서 지난 11월 조승래의원 대표 발의하고 대전지역 국회의원들이 공동발의자로 참여한 ‘행복도시법 일부개정법률안’ 통과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주문도 나왔다.

강영환 국민의힘 대전시당 전 홍보위원장은 조승래의원을 비롯한 대전지역 국회의원의 이름을 일일히 거명하며 “지난 11월초 공동발의한 ‘행복도시법 일부개정법률안’ 어떻게 할건가요?”라고 질문을 던졌다.

강 위원장은 “그 개정안엔 비수도권에 위치한 중앙행정기관을 행복도시 이전 대상기관에서 제외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며 “경제3법,노동3법,공수처법,5.18법,북한전단법 통과시키듯 그렇게 통과시키면 되잖아요?”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의원님들은 능력이 없는 것이고 괜히 때 맞춰 생색내기로 법안 하나 달랑 내놓고 폼만 잡고, 피켓시위하는 시민들과 사진 찍으며 이전 반대하는 시늉만 내고 있는 것”이라며 “의원님들의 능력과 대전의 힘을 보여 달라고 요구 했다.

지역정가는 정부에서 중기부 이전을 위해 절차적 수순을 밟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견에 무게가 실린다.

결국 지난 달 11일 충청북도 괴산군청 대회의실 열린 민주당 현장최고위원회에서의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중기부 이전 논란과 관련 “대전시민의 의견을 무시하며 이전을 일방적으로 강행하는 일은 없도록 하겠다”는 발언이 허언으로 끝날 가능성도 배제 할 수 없다.

지난 17일 공청회에서 대전시민들의 입에서 “이번 공청회가 “중기부 이전을 위한)짜고치는 고스톱 아니냐”는 불만 섞인 목소리에 여.야를 떠나 대전정치권이 귀 기울여야 할 대목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