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중순의장 "윤리특별위원회 가동 의장단과 논의후 윤리자문위원회 자문 받겠다"

[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대전시의회가 일부의원들의 재판결과에 대해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김종천 전 의장을 비롯해 윤용대, 채계순 의원 등이 각각의 이유로 재판에서 유죄판결을 받은것과 관련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는 대전시의회가 윤리특별위원회를 가동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는 지난 14일 입장문을 통해 “대전시의회는 지난 11월 3일 윤리특별자문위원회를 출범시켰다. 대전시의회가 윤리자문특별위원회를 구성한 만큼 이 사안에 대해 내∙외부의 의견을 얻고 윤리특별위원회에서 논의해야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전시의회 권중순 의장을 비롯한 지도부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는 모양새다. 세명의원 모두 현재 재판이 진행중이고 무죄추정원칙에 따라 의회에서 윤리특위를 구성해 징계를 하는 것에 대한 부담감이 적지 않은 것으로 해석된다.

권중순 의장은 “일단 윤리특별위원회자문단이 구성되어 있다”며 “자문단에 자문(윤리특위에 회부 여부)을 구해보겠다”는 입장이다. 단 의장단과의 논의가 우선이라고 전제를 달았다.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는 김종천 전의장의 재판 결과와 관련 “1심 판결이고 사안의 경중에 대한 논의는 있겠지만 뇌물수수와 업무방해라는 심각한 사안으로 유죄 판결이 선고 됐다”며 “단순히 무죄추정의 원칙만 내세워 논의 자체를 안 한다면 윤리특별자문위원회, 윤리특별위원회는 존재할 이유가 없다”고 쐐기를 박았다.

이어 “대전시의회가 제식구감싸기 논란에 휩쌓이지 말고 공식적인 절차를 거쳐 그 결과를 시민에게 알려야 하고 단순 징계 논의를 넘어 의원들의 윤리의식을 높일 수 있는 방안 역시 함께 고민하고 실천하는 의회가 돼야 한다”고 강조 했다.

대전시의회가 재판과정에 있는 일부의원들에 대해 무죄 추정의 원칙과  지방의원의 윤리에 대한 책임 사이에서 고민이 깊어지는 대목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