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세종 정부 청사사 개최 예정…사전 신청 때 이미 관제 동원 지적 받아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가 중소벤처기업부 이전 공청회에 관변 단체를 앞세우고, 자치구에는 할당을 준 것으로 드러났다.

10일 대전시 등에 따르면 이달 17일 정부 세종 청사 6동 대강당에서 중앙 행정 기관 등의 이전 계획 변경안 공청회가 열린다. 이 공청회는 중기부를 세종시로 이전하는 내용으로 정부의 이전 계획 변경안 설명과 관계 전문가 지정 토론, 방청객 의견 청취 순으로 진행 예정이다.

사전에 알려진대로 시는 공청회에 참가할 방청객으로 관변 단체를 앞세우고, 일부 자치구에는 할당을 준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공청회에서 시는 대전 몫인 30석의 방청석을 대전 시민 사랑 협의회를 중심으로 하면서 한 자치구에는 7명을 방청객으로 할당했다.

실제 이 자치구는 시에서 할당 받은 방청객을 상인 연합회 관계자로 채웠고, 시에서 방청객을 할당 받아 시의 요구대로 방청객을 채웠을 뿐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시는 이달 9일부터 10일까지 이 공청회의 참가 사전 신청을 받기로 방침을 정했다.

그러나 중기부 이전 반대라는 시의 입장을 공청회장에서 제대로 발언해 줄 수 있는 시민 사회 단체 등으로 참가를 한정했다는 주장이 나오면서 관제 동원이라는 지적을 받았다.

이달 8일 시에 전화로 공청회 신청을 문의한 시민 A 씨는 "시에서 일반 시민의 공청회 참가 사전 신청을 받지 않기로 했다. 중기부 이전 반대 목소리를 제대로 낼 수 있는 시민 사회 단체 등을 참석하도록 하기 위해서라고 했다"라는 시의 답변에 황당함을 감추지 않았다.

중기부 이전 반대라는 시의 입장을 전달하기 위해 말을 잘 하는 사람만 참석해야 하냐는 것이다.

상황이 이렇게 흐르다 보니 시는 공청회에 참석하지 못하는 다수 국민의 의견 청취를 위한 전자 공청회가 이달 11일부터 17일까지 진행하는 것을 안내하고 있는 상황이다.

일반 시민은 공청회 참가 보다 전자 공청회에서 의견을 제시하라는 의미로 받아들여 진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