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허태정 기자 간담회…정 총리 정부 방침 깊이 생각 요청

▲ 이달 25일 정세균 국무 총리를 면담한 허태정 대전시장이 중소벤처기업부 대전 잔류 시민 민심을 전달했다. 하지만 정 총리는 정부 방침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달라고 요청하면서 의견이 엇갈리고 있음을 확인했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세종시 이전을 선언한 중소벤처기업부의 대전 잔류를 두고 정세균 국무총리와 허태정 대전시장의 시각이 엇갈리고 있음이 확인됐다.

26일 허 시장은 기자 간담회에서 "어제 정 총리 집무실로 찾아가 중기부 관련 대전시 입장을 대전시민 민심까지 정확하게 전달했다"며 " 세종시로 이전한다는 정부 방침을 총리도 확인을 했다. 관련 행정 절차를 진행할 것이라고도 했다"고 밝혔다.

이어 허 시장은 "대전시장으로 시민 뜻을 따라야 하고, 시와 함께 해 온 중기부가 계속 대전에 머물면서 지역에서 일을 할 수 있도록 도와 달라"고 부탁했다. 이를 위해 시민과 뜻을 함께하는 노력을 할 것이다"라고 전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반면 "대전시장이 시민 뜻을 받들고 행동하는 것을 이해하지만, 정부 방침에 대전시가 다시 한 번 깊이 생각을 해 달라"는 정 총리의 입장을 허 시장이 확인하기도 했다.

중기부 대전 잔류를 위해 역량을 결집하겠다는 계획도 나왔다.

허 시장은 "정 총리 면담 후 시민 뜻을 관철할 수 있도록 다양한 각도의 정치력을 발휘하고 노력하겠다는 지역 국회 의원 간담회를 열었다. 앞으로 중기부 문제 관련 시민과 지역 정치권, 시민 사회와 언론이 힘을 모아 대응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이달 11일 정 총리는 출입 기자 간담회에서 "(중기부 이전은) 순리일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대전시민이 납득할만한 대책이 함께 수반되지 않겠는가?"라고 중기부 세종시 이전에 힘을 실은 바 있다.

특히 중기부 세종시 이전 문제는 장관과 국무 총리, 당 대표 입장이 각각인 상황으로 대전시의 정치력과 전략의 부재라는 비판이 고개를 들고 있기도 하다.

중소기업청이 중기부로 승격한 2017년부터 세종으로 이전할 것이라는 문제 제기가 있어 왔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