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국회 방문…지역 사회 역량 결집 이전 철회까지 최선

▲ 17일 박병석 국회의장을 만난 허태정 대전시장이 중소벤처기업부 대전 잔류 협조를 요청했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허태정 대전시장이 17일 국회를 찾아 지역 출신 박병석 국회 의장을 면담하고, 중소벤처기업부 대전 존치 당위성을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했다.

이 자리에서 허 시장은 "세종시 설치는 수도권 과밀 해소와 국가 균형 발전을 위한 것으로 비수도권 소재 공공 기관 이전은 그 취지에 맞지 않다"며 "2005년 세종시 설치를 위한 중앙 행정 기관 등의 이전 계획에서 대전 청사 또는 비 수도권에 위치하고 있는 기관은 제외한다는 이전 기관 선정 원칙에도 위배된다"고 강조했다.

또 {비 수도권 지역의 공공 기관 이전을 허용할 경우 원칙 상실의 선례가 돼 공공 기관 유치 쟁탈전 점화로 지역 간 첨예한 갈등을 야기할 수도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특히 허 시장은 세종시 출범 이후 대전은 인구와 법인·기업의 급속한 유출로 이미 막대한 피해를 입고 있는 상황으로 중기부와 산하 기관의 세종 이전은 도시 침체를 더욱 가속화할 것이라는 우려를 전달했다.

이와 함께 허 시장은 대전시 당면 현안인 가칭 국립 대전 미술관 조성, 대덕 특구 글로벌 혁신 클러스터 재 창조, 대전 교도소 이전, 도심 통과 경부선·호남선 철도 지하화 등에도 국비 지원 등 힘을 보태달라고 요청했다.

허 시장은 "이달 11일 민주당 충청권 현장 최고 위원회에서 이낙연 대표가 시민 의견을 충분히 경청하며, 신중히 결정하겠다고 한 발언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면서도 "지금은 더욱 고삐를 죄어야 하는 시점으로 지역 사회의 역량을 결집해 세종 이전이 완전히 철회될 때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허 시장은 지난 달 중기부가 세종 이전을 공식화하자 20일 세종 이전 반대 입장문을 즉각 발표하고, 이달 1일에는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대전시·자치구간 긴급 확대 당·정협 의회를 열어 중기부 사수를 위해 공동 대처하기로 결의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