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위원장 김찬술)는 10일 과학산업국 소관 업무보고 및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김찬술 (더불어민주당, 대덕구2) 위원장은 정보문화산업진흥원 사업관련 “세대융합창업캠퍼스 국비사업이 2년 연속 평가결과가 미흡하여 사업취소 된 사항에 대해 직원에 대한 문책만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직원들에 대한 문책보다 사업관리 미흡에 대한 책임소재를 명확히 하여 관리책임자의 문책이 필요한 사항이다”라고 질타를 이어 갔다.

김 위원장은 과학벨트 거점지구 개발사업과 관련 “신동지구에 조성하기로 한 중이온가속기 설치가 2017년 준공목표로 추진하고 지금까지 계속 준공이 지연되고 있다”라며 “입주평가 심사서를 보면 대한민국 최고의 중이온가속기를 활용하여 기업을 유치하려고 하는지 의구심이 들고 향후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오광영 (더불어민주당, 유성구2)의원은 에너지 정책 관련 질의를 통해 “현재 대전시의 에너지 자립도는 타광역시에 비해 하위권에 있다”고 지적하면서 “앞으로 미래에너지 분권이라는 지산지소 개념이 도입될 것으로 예측되며 이와 관련하여 전담조직의 편성, 신재생에너지의 활용방안, 에너지 자급자족이 가능한 산업단지 조성방안 등 대전시의 철저한 사전 대비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남진근 (더불어민주당, 동구1)의원은 테크노파크와 관련 질의를 통해 “테크노파크에서 기업들이 연구개발시설 및 장비를 공동으로 사용하는데 수수료가 높은 것 같다”고 지적하고 “테크노파크의 공적인 기관임을 고려하여 사용 수수료에 대해 검토할 필요성이 있다”라고 촉구했다. 이어서 정보문화산업진흥원에 대한 질의를 통해 “원도심과 신도심의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방안에 대해서도 고민 해볼 필요가 있다”라고 당부했다.

윤종명(더불어민주당, 동구3)의원은 과학산업국 위원회 운영관련 “7개의 위원회가 있는데 현재까지 개최가 되지 않은 위원회가 4개가 있다”라며 “과학도시 위상에 맞는 시책추진을 위해 전문가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 될 수 있도록 정례적인 회의가 필요하다”라고 당부했다. 이어서 빅데이터 시스템구축에 대해 “빅데이터 구축자료를 행정에 활용하는 것도 좋지만 민간이나 기업들이 활용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 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라고 당부했다.

이광복 (더불어민주당, 서구2)의원은 대세밸리 추진과 관련 대전과 세종이 상생할 수 있는 아이템을 연구했는지 집중적따졌다.

그러면서 " 현재 세종시로 인구 유출뿐만 아니라 기업 유출까지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하고 “세종시와 상생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마련이 필요하다”덧붙였다.

이어 사이언스콤플렉스 및 현대아울렛을 문제 삼았다.

이 의원은“현재 현대아울렛 매장이 오픈해서 6개월이 되어 가는데 중소상인 상생발전 등 약속사항에 대해 확인이 미흡하다”라고 지적하고 “대기업들이 약속한 사항에 대해 철저한 확인 및 사이언스콤플렉스 설계변경을 통한 랜드마크로 조성하겠다는 초기 계획이 변질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박수빈 (더불어민주당, 서구6)의원은 테마형 스마트시티 조성 관련 질의를 통해 “이 사업의 실효성에 대한 의문이 많다”고 지적하고 “미디어 갤러리, 과학자 갤러리, 바닥 미술관 등은 대전의 첫 관문인 대전역이나 톨게이트 주변에 설치하여 과학의 도시라는 이미지를 제고할 필요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사업계획 수립 시 타 지역의 사람들이 우리시가 과학의 도시라는 이미지를 더 많이 홍보 될 수 있도록 불특정다수가 많이 이용하는 적정공간을 확보하여 설치할 필요성이 있다”라고 제안했다.

이어 공동주택 미니태양광 보급사업과 관련 “현재 태양광발전 관련 다양한 자재들이 만들어지고 기술이 발전하고 있는데 이러한 트렌드에 부합한 검토가 필요하고 공동주택의 경우 세대마다 설치시 안전의 위험이 있어 옥상 등에 설치하여 공동 전기에 태양광을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검토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