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행정사무감사]"대전시 (그동안)세수를 받아 왔고 주민에게 환원한다는 취지로 매입을 추친해야"

▲ 대전시의회 박수빈 의원

[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대전 월평동 마사회 건물을 대전시에서 매입해 시민에게 돌려줘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 됐다.

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박수빈의원은 9일 대전시 일자리 경제국 행정사무감사에서 대전마사회 폐쇄 방침으로 인해 인해 주변 상권침체등 소상공인들은 물론 주민들의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는 등 "대전시가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며 이 같이 주장했다.

마사회 건물 예상 매입가는 380억으로 추정 된다. 대전시 산하기관 입주를 추진했지만 무산되면서 마사회 폐쇄에 따른 지역 주민 민원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박 의원은 마사회 이전에 따른 대전시의 향후 대응 방안에 대해 “대전시의 계획에 따르면 (월평동 마사회 건물)공공기관 및 기업 유치로 되어 있다 대전이 혁신도시 지정이 되어 있는데 마사회 위치가 서구에 되어 있는데 공공기관 유치 할 수 있겠느냐”고 따졌다.

이에 대전시 관계자는 “혁신도시 예정 지구에 대한 공공기관 일괄이전 방식으로 이전 할 것이다. 부분적으로 개별이전이 가능한 경우에 노력 하겠다”며 “기회의 수는 올 수 있다”고 설명 했다.

박수빈 의원은 “대전시가 (그동안)세수를 받아 왔고 주민에게 환원한다는 취지로 매입을 할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청했다.

1999년 7월 개장한 대전 서구 월평동에 있는 대전화상경마장은 20여년 동안 천문학적인 수익을 올린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 대전시는 그동안의 영업수익등 마사회의 사회공헌 차원등을 앞세워 기부채납을 촉구해 왔다. 하지만 마사회는 기존 건물의 활용 여부 등 이렇다 할 구체적인 방안을 내놓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대전 마사회는 2017년 5월 대통령 공약으로 선정되면서 2021년 1분기 폐쇄 결정이 나면서 월평동 인근 공동화 및 상권 침체 등에 대해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