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철도 연장 등 30개 사업…두 지역 행정·경제 통합 밑그림 해석도

▲ 28일 대전시 서철모 행정 부시장이 기자 간담회에서 다음 달 중 세종시와 주요 30개 사업의 상생 협력을 한다고 밝히고 있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와 세종시가 다음 달 30개 주요 사업에 상생 협력을 하기로 했다. 대전 도시철도 1호선 연장이 대표적이다.

대전시는 장기적으로 대전과 세종의 행정 통합, 혹은 경제권 통합을 위한 첫 걸음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세종시 역시 큰 부정은 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전해 진다.

28일 대전시 서철모 행정 부시장은 간담회에서 "다음 달 중 세종시와 SOC 사업 등에 상생을 위한 협의를 하고, 이를 공식화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단순히 같은 뿌리인 대전시와 세종시가 상생 협력을 위한 것일 수 있지만, 최근 국정 감사에서 대전-세종 행정 통합 이야기가 많이 나온 만큼, 시는 두 지역의 장기적인 행정 통합을 위한 첫 걸음으로 의미 부여를 하고 있다.

시는 30개 사업을 모두 밝히지 않았다. 그러나 시가 거론한 사업이 두 지역을 행정·경제적 통합을 위한 밑그림으로 해석할 여지가 있다.

상대적으로 지역 내 발전이 더딘 대전 북부권과 세종 서남부권을 연결하는 대세(대전·세종) 밸리 조성을 비롯해 대전 도시철도 1호선의 세종시청 연장, 충청권 광역 철도망 2단계 노선 협의, 북대전 나들목-부강역 도로 확장 등이다.

우선 행정 교류를 이어가고, 경제적 통합을 먼저 이루자는 계산과 함께 행정 통합은 장기적이면서 궁극적인 방향인 셈이다.

전국적으로 일부 광역 자치 단체의 행정 통합 논의가 계속 오가고 있는 가운데 최근 열린 정세균 총리 주재 세종시 지원 위원회에서도 "최근 대구와 경북, 부산·울산·경남 등에서 초 광역권 논의를 진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정부는 논의를 뒷받침될 수 있도록 제도·재정적 지원을 검토하겠다"라고 말했다.

대전-세종 행정 통합에 정부가 지원할 수 있다는 말로도 이해할 수 있는 정 총리의 언급에 따라 두 지역의 교류는 활발해질 가능성이 높다.

여기에 대전시가 장기적으로 세종시와 행정 통합 등에 구애를 보내는 상황에서 세종시 역시 30개 사업 상생 협력에는 당장 부정적인 입장은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반면 국감 현장에서 이춘희 세종시장이 대전-세종 행정 통합에 "전체적인 취지에 공감한다. 하지만 행정 통합은 아직 충분히 준비가 되지 않았다"라고 밝혀 장기적이고 궁극적으로 대전-세종 행정 통합까지 긍정적으로 보는지 여부는 의문 부호가 붙는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