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국회 행안위 국감서…시민 사회서도 이전 계획 철회 촉구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허태정 대전시장이 중소벤치기업부의 세종시 이전 추진에 '시민이 매우 섭섭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22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대전·세종·울산·광주시 국정 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이해식(서울 강동을)은 "대전에 있는 중기부가 세종으로 이전을 추진 중으로 알고 있다"며 "청사가 상당히 협소하고, 관련 부처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서는 이전이 꼭 필요하다고 주장하는데 허 시장의 입장은 어떻냐?"고 물었다.

답변에서 허 시장은 "이달 16일 중기부가 세종시 이전 의향서를 이달 16일자로 행정안전부에 제출한 것으로 확인했다. 세종시 건설 목적이 수도권 과밀화 해소와 국가 균형 발전을 이룬다는 취지가 그 안에 담겨 있다"며 "대전에 있는 기관을 굳이 세종으로 옮겨야 하는 것이 타당하지 않다. 공간 부족 등의 이유는 현재 대전 청사 유휴 부지를 활용해 건축하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다. 시민이 매우 섭섭해 한다"고 입장을 정리했다.

중기부 세종시 이전 추진 문제 뿐만 아니라 과거 다른 사안들에서 뒷북 행정과 정치력을 보인 허 시장이 이번에는 시민을 앞세워 감성 정치에 나서고 있다고 볼 수 있는 대목이다.

시민 사회에서도 중기부 세종시 이전에 명분이 없는 일이라고 동참했다.

대전 참여 자치 시민 연대는 성명을 통해 수도권이 아닌 지방에 이전한 부처를 다시 세종시로 옮기는 것은 행복 도시 건설의 원래 목적에 배치될 수 밖에 없으며, 다른 부처와의 원활한 협의를 위함이라는 논리는 애초 대전 정부 청사를 만든 이유와도 배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중기부가 별도의 조정 과정없이 일방적으로 이전 의향서를 제출한 것도 문제며, 무책임하게 던진 이전 의향서 제출은 대전과 세종을 이전 투구의 장으로 몰아 넣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따라서 중기부는 명분도 없고 갈등만 불러일으키는 이전 계획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