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공공연구기관의 기술과 기업의 자본이 결합한 형태인 연구소기업은 누적 1,000여 곳으로 급증하고 있지만, 상장사는 3곳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유성구 갑) 의원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하 과기정통부) 로 부터 제출받은‘최근 5년간 연구소기업 신규/누적 설립수’자료에 따르면, 연구소 기업은 2015년 기준 누적 160곳, 2020년 9월 기준 총 1016곳으로 6배 이상 급증했다.

기술분야 별로는 기타 분야를 제외하면 IT (정보통신) 분야가 누적 303곳으로 가장 많았고, BT (생명공학기술) 분야가 241곳으로 그 뒤를 이었다.

한편, 20년 9월 기준 1,016개의 연구소기업 중 등록취소 기업은 112개 로 특구 외 이전, 지분율 미달, 휴폐업 등이 취소 사유로 나타났다. 

연구소기업은 정부출연 공공 연구기관에서 개발한 성과를 사업화하기 위해 자본금 20% 이상을 출자해 연구개발특구 내에 설립한 회사를 의미하며 세제 감면 등의 혜택이 있다.

누적 연구소 기업이 1,000곳이 넘는 등 연구소기업의 양적 성장은 최근 괄목할만 하지만, 이 중 상장사는 3곳에 불과하고, 매출액 규모도 10억 미만 기업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등 질적 성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연구개발 성과의 산업화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연구소기업은 수익금의 연구개발 재투자 및 재출자, 일자리 창출, 지역 경제 활성화 등 실효적인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기대효과가 있다.

조승래 의원은“연구소기업의 신규 설립은 급증하고 있지만, 아직 성과 측면에서는 부족한 부분이 많다”며, “△연구소기업 성장 단계별로 차별적 지원 방안 마련, △기업 성장성 판단을 통해 경쟁력 있는 기업 집중 육성, △연구소기업 전용펀드 조성 확대 등 질적 성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다양한 정책 도입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설립 기업 중 약 10%는 취소되고 있다”며 “등록취소되는 연구소기업의 원인을 분석해 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