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위원회 본 회의서…새로운 혁신 성장 동력 확보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 혁신 도시 지정안이 8일 오후 열린 제28차 국가 균형 발전 위원회 본 회의를 통과했다. 이에 따라 이달 국토교통부의 관보 고시라는 지정 절차만이 남았다.

균발위의 대전 혁신 도지 지정안의 통과에 따라 대전은 공공 기관과 관련 민간 기업·연구소 등의 이전, 지역 대학과 협력으로 산·학·연 국가 혁신 클러스터를 조성해 대전의 미래 100년을 이끌 새로운 혁신 성장 동력을 확보하게 됐다.

대전시는 역세권을 포함한 원도심 지역을 혁신 도시로 조성해 쇠락하는 구도심을 발전시키고, 이를 통해 동서 불균형을 획기적으로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수도권에서 이전하는 공공 기관은 지역 인재를 의무적으로 최대 30%까지 채용해야 해 지역 대학과 고등학교 졸업생의 취업 문제 역시 일부 해결할 수 있을 전망이다.

시는 혁신 도시를 4차 산업 혁명을 선도하는 대한민국 현신 성장의 거점, 원도심 활성화로 균형 발전의 새 모델로 조성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시에 따르면 그동안 혁신 도시 지정을 시정 최대 현안 사업으로 정하고 충청권 4개 시·도 공동 건의, 대전 혁신 도시 지정 시민 결의 대회, 국회 정책 토론회 개최, 대전 혁신 도시 범시민 추진 위원회 구성, 81만 시민 서명부 국회·정부 전달 등 대·내외적으로 총력을 기울였다.

이 과정에서 지난 해 말 국회 패스트 트랙 정국과 다른 지역 일부 정치권의 입법 저지 움직임, 코로나 19 여파에 따른 국회 일정 순연 등으로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