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12월 24일 제3자 제안 공고…수질 안정성 최우선 특혜 시비 차단에 중점

▲ 25일 대전시 환경녹지국 임묵 국장은 기자 브리핑에서 대전 하수 처리장 이전·현대화 민간 투자 사업 공고를 실시해 연내 우선 협상자를 선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 하수 처리장 이전이 본 궤도에 올랐다. 연내 우선 협상 대상자를 선정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25일 대전시는 대전 하수 처리장 이전·현대화 민간 투자 사업(BTO-a) 본격 추진을 위한 제3자 제안 공고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공고 기간은 25일부터 올 12월 24일까지며, 민간 투자 사업에 참여를 원하는 민간 사업자는 이 기간 시에 사업 제안서를 제출해야  한다.

우선 협상 대상자 선정은 1, 2 단계로 나눠 평가를 진행할 계획이다.

우선 1단계 사전 적격성 평가의 평가 서류 제출 기한은 올 10월 26일까지다.

2단계 평가로 기술·자격 부문에 응하기 위해서는 1단계 평가를 통과해야 하며, 2단계 평가 서류 제출 기한은 올 12월 26일이다.

시는 2단계 평가로 연말까지 우선 협상 대상자를 결정하고, 내년에 실시 협약을 체결하기로 했다. 하수 처리장 이전 목표는 2025년이다.

하수 처리장 이전에 수질 안정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했다.

시는 이번 공고 과정에서 이 사업이 대체 불가한 대규모 시설 용량의 단일 필수 환경 기초 시설이고, 국내 최고 수준의 엄격한 방류수 수질 기준을 적용 받는 점을 감안해 시공 능력과 기술력을 겸비한 견실한 업체를 선정하기 위한 참가 자격 사전 심사 기준(PQ) 기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 업체 확대 등을 반영했다.

특히 민간 투자 사업으로 추진하는 만큼 특혜 시비 차단에 중점을 두고 사업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최근 정부에서 민자 사업 활성화를 위해 최초 제안자의 가점 상향을 추진 중이지만, 시는 이 사업의 특혜 논란을 원천 차단하기 위해 최초 제안자에 우대 점수를 부여하지 않기로 했다.

최초 제안자가 단독 제안 때도 공정하게 평가를 실시해 1000점 만점에 700점 미만으로 평가될 경우 탈락하도록 방침을 세웠다.

이와 함께 하수 처리장 이전이 백년대계라고 판단한 시는 안정적인 하수 처리 체계 구축과 악취 문제 근본적 해결,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를 기대하고 있다.

대전 하수 처리장 이전·현대화 사업은 유성구 원촌동 일대 하수 처리장과 대덕구 오정동 분뇨 처리장을 금고동 자원 순환 단지 인근으로 통합 이전하는 사업이다.

하수 처리 시설을 이곳 지하에 조성해 악취 발생을 차단하고, 지상에는 체육 시설 등 각종 주민 편익 시설을 설치해 첨단화·현대화한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