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오광영의원 "옛 성산교회 공론화 절차 진행중 예산편성 부적절" 대전시 "철거 예산 불요불급하지 않은 예산"

▲ <사진자료> 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오광영 의원
[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대전 중구 양지근린공원내에 있는 옛 성산교회에 대한 활용과 철거 논란이  또 다시 도마위에 올랐다.

오광영 의원은 253회 임시회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도시재생과 예산 심의에서 제3차 추경안에포함되어 있는 철거용역예산으로 알려진 2천만원에 대해 목적이 무엇이냐고 따졌다.

이에 대전시 관계자는 성산교회 철거를 예상해 공원조성 계획을 변경하기 위한 용역비라고 답변했다. 대전시는 지난해 7월에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라 철거하겠다는 입장인 것.

하지만 오광영 의원은 당시주택재생본부장의 회의록을 공개하며 “당시 담당 본부장은 설문조사 결과에 따라 철거의사를 갖고 있느냐는 질문에 아니다 라고 답변했다” 며 대전시의 설문조사 결과를 근거로 세운 철거계획에 문제를 제기 했다.

지난 2019년 옛 성산교회 철거와 존치 설문조사 결과 84.7%의 주민들은 철거를 원했던 것으로 조사 됐다.

오 의원은 설문조사에 대해 “불공정 여론조사 였다”며 의문을 제기 했다. 근거로 “설문조사 문항에 활용을 존치로 조사했고, 설문조사 이후 주민들에 따르면 철거 쪽으로 주도된 면이 있었다”고 밝혔다.

이번에 대전시는 편성한 예산 2천만원은 양지근린공원 조성계획을 변경하기 위한 용역 예산이라는 설명이다. 용역 결과가 나오면 도시공원위원회 심의를 받고 위원회 결정에 따라 최종 활용과 철거를 결정하겠다는 것이다.

또한 2021년도 본예산에 편성하겠다는 입장이다.

대전시의 입장에 오 의원은 483명의 주민의 옛 성산교회 활용추진위원회에서 공론화 요구 했고 공론화요구에 따른 절차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불요불급하지 않은 예산을 본예산에 편성한다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지적하고 나섰다.

이에 대전시 도시재생주택본부 류택열 본부장은 옛 성산교회 철거 예산이 “불요불급 하지 않은 예산이다”라고 답변했다. 이에 오 의원은 “발언에 대해 끝까지 책임져야 한다”고 강조 했다.

이날 대전시는 이번 3차 추경안에 편성한 (양지근린공원)공원조성 계획을 변경하기 위한 용역비 2천만원이라는 예산을 세운 근거로 지난252회 임시회 2019년 예산결산위원회 부대의견을 근거로 제시했다.

하지만 이마저도 김찬술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의 지적에 입을 다물었다.

김찬술 위원장은 대전시에서 근거로 제시한 2019년도 예산결산 위원회 부대 의견에 대해 “252회 임시회 예결위는 2019년도 예산 결산 위원회로 철거예산 올리는 자리였느냐”고 지적하고 “당시 예결위의 부대의견을 근거로 예산을 세웠다는 것은 적절치 못했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