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노멀 시대에 발맞춰 선제‧예방‧능동적으로 근무방식 변화

[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 대전지방경찰청(청장 이규문)은 뉴노멀 시대에 맞춰 치안활동의 중심축을 대전시민의 관점에 두고 선제, 예방, 능동적 치안활동을 전개한다고 30일 밝혔다

그간 과거의 경찰 활동은 사건 사고가 발생하고 난 이후에나 수습하거나 신고요청이 있어야 경찰관이 출동하는 등 사후대처하는 경향이 있었다.

이에, 앞으로의 경찰활동을 먼저 시민들의 일상을 세심하게 살피고 문제의 징후를 사전에 발견하여 조치하는 선제‧예방‧ 능동적 활동으로 전환한다.

선제‧예방‧능동적 치안활동을 조직 전반에 정착해 나가기 위해 추진체계를 마련하고, 3대 분야(선제치안‧예방치안‧능동치안) 15개 핵심과제를 선정하여 역량을 집중한다.

경찰은, 3더(더 먼저, 더미리, 더스스로) 추진 TF를 구성하여 추진과제를 점검하고 조정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지구대, 파출소 경찰관들은 GeoPros를 활용한 범죄취약지를 선정하여 순찰 활동을 강화하고, 순찰 활동 중에는 자연스럽게 지역주민들을 만나 대화를 하면서 지역 내 치안 문제를 듣고 해결해 나가는 역할을 하게 된다.

형사나 교통경찰관들도 사건발생지나 교통사고 빈발지역에서 기본근무 활동을 하면서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주민들의 요구를 듣고 불편 및 애로사항을 청취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수사권 개혁 이후 경찰 수사에 대한 대전시민의 높은 기대에 보답하기 위해 지방청이 중심(광역수사대‧지능범죄수사대)이 된 수사체제를 정착시키고, 경찰 수사관 역량 향상을 위해 교육이나 현장점검을 병행함으로써 시민의 관점에서 국가 수사의 총 역량이 변화되지 않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형사 당직팀 공백 보완대책 ▲적발 위주가 아닌 원인진단 중심의 감찰활동 전개 ▲ 실종사건 발생 시 책임성 강화 등 3대 분야 15개 과제를 선정,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대전경찰의 선제‧예방‧능동적 치안활동을 통해 시민들의 보다 나은 안전확보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시민들의 안전에 대한 요구는 국가에 적절한 보호를 요구하는 적극적 개념으로 성장하였으며 대전시민의 안전욕구 또한 증폭되었다.

대전경찰은 이러한 시민들의 요구에 책임감을 갖고 시민 중심의 치안활동을 정착해 나갈 것이며, 내부 직원들의 공감대와 업무추진 동력을 형성하기 위해 유공자에 대한 수시 포상 및 면책제도를 활성화하기로 했다.

이규문 대전지방경찰청장은, 이번에 마련된 대전경찰의 치안활동 방향은 대전시민들에게 한발 더 다가가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기울이고, 이들의 입장을 보다 세심히 헤아려 응답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라고 하면서, 앞으로 T/F를 중심으로 대전경찰이 한발 앞서 대응하는 일처리 문화를 체질화하여 ‘가장 안전한 대전, 존중과 신뢰받는 대전경찰’이 되는데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